2024-03-29 23:55 (금)
재수생 수시지원 및 반수생 학생부종합전형 학종 2020수시 대학입시컨설팅
상태바
재수생 수시지원 및 반수생 학생부종합전형 학종 2020수시 대학입시컨설팅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1.08 09: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학년도 대학입학 전형에서 수시전형 비중이 77.3%로 올해에도 역대 최고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수시모집 선발비중이 2018학년도 73.7%, 2019학년도 76.2%, 2020학년도 77.3%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수시전형이 증가하는데도 불구하고 ‘반수생과 재수생은 정시’라는 편견을 가지고 수시 6회 원서접수 기회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대치동 입시컨설팅 전문학원인 예담아카데미를 통해 ‘재수생, N수생들의 수시전형 지원준비방법과 지원가능 수시전형’에 대해 알아봤다.

대치동 예담아카데미입시컨설팅 학원은 2020학년도 대비 수시전형 대학입시컨설팅을 진행하며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영어특기자전형, 어학특기자(외국어특기자전형),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등 다양한 수시전형 전체에 대한 수시대입컨설팅을 지도한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학생부 기재관리, 비교과활동 스펙준비, 대입자기소개서(대학자소서첨삭), 증빙서류(포트폴리오), 수시6회 지원전략, 면접까지 전체적인 과정을 도움 받을 수 있다

대상은 일반고, 특목고, 외고, 자사고 졸업생 및 해외고출신졸업자(외국고 졸업 유학생), 검정고시 출신 등의 학생이며 반수생, 재수생, 삼수생 수시원서접수 및 수시모집전형지원준비도 지도한다.

한편, 지방고 수험생(지방고 출신)들은 정보가 부족해 준비가 미흡한 경우가 있으며 도움을 받을만한 곳을 찾기도 힘들다.

그래서, 대전, 대구, 광주, 부산을 비롯해 제주도에서도 대치동학원으로 컨설팅을 받으러 오는 경우도 많다. 지방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지방고 수험생, 지방고 출신학생도 입시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수시전형입시컨설팅을 받으려면

2020학년도 대비 대입수시전형 대학입시컨설팅은 상시 진행하며 유선상으로(전화)

미리 예약하고 국내고등학생의 경우는 고등학교 생활기록부(학생부), 해외고출신(외국고 졸업 유학생) 졸업생은 학교내신성적 GPA 성적표, 검정고시 합격자는 검정고시 합격성적표를 준비하면 된다

경영학과, 경제학과, 심리학과 및 간호학과, 생명공학과, 화학공학과, 교대 수시 전형과 함께 대학순위, 내신등급, 수시등급, 비교과활동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대입 자기소개서(대학교자소서첨삭), 면접 대비, 수시6회지원방법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반수생, 재수생 학생들도 수시전형으로 지원해야

2020학년도 수시모집의 비중은 77.3%, 정시모집은 22.7%로 수시모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정시만 준비하면서 수시 6회 원서접수 지원기회를 포기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 있다.

실제로 재수생, 삼수생 중 수시전형으로 준비해서 합격하는 학생들이 많다.

수시 전문입시컨설팅 학원에서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의 내신등급과 비교과활동을 바탕으로 대입자기소개서, 대입자소서첨삭, 면접, 수시6회지원전략 등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반수생, 삼수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수시전형은.

반수생, 재수생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수시전형은 재학생들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학생부종합전형(학종),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영어특기자전형(어학특기자전형), 외국어특기자전형 등 다양한 전형에 지원이 가능하다. 단, 졸업년도 제한이 있는 학교와 전형이 있으므로 졸업년도 제한을 체크해봐야 한다.

한편, 학생부종합전형(학종전형) 중 학생들이 선호하는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전형 수시등급, 자기소개서 및 중앙대 다빈치전형과 탐구형인재전형 수시등급, 비교과활동에 대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세대 특기자전형 국제계열, 연세대 언더우드국제학부(언더우드학부UD, HASS하스, ISE, 글로벌인재학부) 및 고려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등의 어학특기자전형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어떤 학생들이 다시 수시전형으로 지원하는지.

자신의 내신등급과 비교과활동에 비해 너무 상향 지원했던 학생들이나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은 전형으로 지원했던 학생들, 1차는 합격을 했는데 2차 면접에서 떨어진 학생들 또는 서류준비(대학교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증빙서류) 가 부족했던 경우, 대학에 합격을 했지만 보다 높은 대학교에 도전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다시 지원을 한다.

일반고, 특목고, 자사고 출신 및 해외고 출신(외국고 졸업 유학생) 졸업자학생들도 반수생, 재수생 수시지원을 통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또한, 지방고등학교를 졸업한 지방고 수험생(지방고 출신학생)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 수능을 치르지 않아도 지원할 수 있나

수능 준비에 자신이 없다면 수능최저등급기준이 없는 수시전형으로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 수능에 부담을 가지는 학생들이 많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 학생부교과전형, 영어특기자전형(외국어특기자전형), 논술전형 중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는 전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찾아 지원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