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5:05 (토)
사중회 “무료강의” 포비아(공포증), 강박증, 공황장애증상 등에 마음수련으로 대인관계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
상태바
사중회 “무료강의” 포비아(공포증), 강박증, 공황장애증상 등에 마음수련으로 대인관계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8.12.30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age_110675_0.jpg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한국평생교육진흥원)는 포비아(공포증), 강박증, 공황장애증상 등 다양한 심리장애에 마음수련, 대인관계·인간관계 극복 및 치유를 돕고자 분노조절/인지행동심리상담사 등 자격증종류 25종에 대하여 누구에게나 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다.

“무료수강 지원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금액이 0원으로 조정되며, 본인이 희망하는 3과정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PC와 모바일을 이용하여 100%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4~6주의 단기간과정으로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다운로드 할 수 있다.

대상자는 분노조절·불안장애증상과 더불어 심리장애증상에 극복하는 법을 배워 도와주고자 하는 이들을 비롯하여 고졸, 대학생, 알바(아르바이트), 인턴,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층·시니어 등 나이와 학력에 제한없이 가능하며, 국비지원제도인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및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무료수강을 할 수 있다.

포비아(공포증)는 위험하지도 않고 불안하지도 않은 상황이나 대상을 필사적으로 피하고자 하는 증상을 말하며, 포비아(공포증)의 원인은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발병하는 경우도 있다. 공포증 종류에는 환공포증, 발표공포증, 폐소공포증, 폐쇄공포증, 고소공포증, 심해공포증, 광장공포증 등이 있으며, 이에 다양한 공포증 극복방법에는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 로샤검사와 같은 투사적 심리검사를 통해 다소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내담자의 센터방문을 통한 상담사의 다양한 상담기법을 통해 심리안정을 취하는 방법이 있다.

강박증(강박장애)은 의지와 무관하게 다양한 생각과 장면이 떠올라 불안해지고 그 불안을 없애기 위해 특정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증상이며, 강박증증상은 불안장애의 하나로 결벽증, 우울증, 편집증과 관련이 있으며, 강박증테스트를 통한 자가진단으로 호전될 수 도 있다.

공황장애는 곧 무슨 일이 생길 것 같은 아주 심한 불안상태이며, 공황장애증상에 원인은 유전적, 사회적 요인들도 있으며, 신경생물학적 원인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황장애초기증상에는 땀이 나거나, 어지럽거나, 가슴 통증 및 대인기피증증상 등을 보일 수 있다. 공황장애 종류에는 소아·어린이·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등이 있으며, 공황장애 극복방법에는 자가진단을 통한 심리테스트와 인지행동치료(CBT) 등으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는 이와 관련된 자격증으로 화병, 트라우마,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증상, 조현병초기증상, 신경증증상 등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악기연주, 클래식 등에 매개로 불면증증상, 기면증증상, 하지불안증후군, 만성피로증상 등의 수면장애증상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아이클레이, 컬러링북, 만다라 등에 매개로 치매초기증상 예방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우울증초기증상, 조울증증상, 조증, 사회공포증, 망상장애증상 등의 불안장애증상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초등·성인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증상, 자페증증상, 틱장애 증상, 아스퍼거증후군증상, 다운증후군증상에 모래놀이, 동화연극놀이, 인형놀이 등의 발달장애증상을 다양한 놀이매개로 치유를 돕는 놀이·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알츠하이머, 40·50대 여성갱년기 증상 등에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DISC성격유형검사, 도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스트레스 자가진단테스트 등 심리테스트 도구를 이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안정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다양한 갑작스런 상황에 심리적위기를 돕는 위기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이외에도 아동·청소년 관련 교육과정에는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를 통해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공부 잘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집단 내 리더쉽 성장 돕는 리더십지도사, 독후감 쓰는 법, 독서습관 함양에 도움을 주는 독서지도사 자격증, 인터넷중독으로 아이들과의 의사소통 어려움을 돕는 부모교육지도사 자격증,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 단어, 발음 등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으므로 법적효력과 공신력이 있으며, 이에 자격증 취득 후 보건복지부 바우처시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인력으로 다양한 상담업무와 교육업무에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심리상담소 창업 및 이력서에 기재하여 취업 시 사용이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사이트(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잡플래닛 등)와 같은 다양한 취업정보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등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 자기소개서, 이력서양식 등을 최신업데이트하여 제공하고 있다.

무료수강 관련 및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와 전화상담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