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6 01:20 (목)
사이버안전센터 10주년 기념식 및 정보보안 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사이버안전센터 10주년 기념식 및 정보보안 컨퍼런스 개최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8.12.13 16: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보안 기술혁신으로 새로운 10년 준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산업통상자원 사이버안전센터’ 개소 10주년을 맞이해, 사이버안전센터 10주년 기념식 및 정보보안 컨퍼런스를 2018년 12월 13일(목)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산업부가 주최하고, 한전 KDN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10주년 기념식, 정보보안 컨퍼런스, 유공자포상 등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김정환 산업부 기획조정실장, 박성철 한전KDN 사장, 홍만표 한국정보보호학회장,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연구원장을 비롯해,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정보보안담당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그간, 산업부는 ‘에너지 공공기관 정보보안 체제 강화방안‘ 등을 통해 사이버안전센터의 역할 강화 및 주요 에너지기관의 사이버 대응기반 확충을 지속 추진했다.

사이버안전센터는 2008년 개소 당시에 비해 예산을 2.6배, 전문인력을 1.6배 확충하는 등 정보보안 기반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했으며, 빅데이터 기반의 365일 24시간 보안관제, 에너지 기관 등에 대한 취약점점검, 모의해킹, 전문교육 등을 통해, 53개 회원기관의 역량강화 및 침해사고 예방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날 행사에서 사이버안전센터는, 지난 성과를 바탕으로 다가올 10년의 재도약을 위해 마련한, ‘중․장기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앞으로 사이버안전센터는 인공지능 기반의 관제시스템 구축, 신재생 에너지 보안 강화, 제어시스템 보안관제 기반마련 등 미래지향적 보안관제기술의 개발․보급에 역량을 집중하고, 현장․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확대 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오후에 계속된 정보보안 컨퍼런스에서는, 4차 산업혁명, 클라우드보안, 블록체인 등 최신 정보 이슈에 대한 외부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는 정보보안 유공자에 대한 산업부 장관표창․상장을 수여하고, 정보보안 담당자의 노고를 치하했다.

김정환 산업부 기획조정실장은 축사를 통해, 정보보안은 에너지 등 국가 기반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을 담보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앞으로도 공공기관 및 사이버안전센터의 정보보안 담당자들이 정보보호 생활화에 더욱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