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8 19:33 (수)
IT, 인공지능으로 미래 연다
상태바
IT, 인공지능으로 미래 연다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8.12.12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인공지능 이미지(출처=123RF)

전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불과 최근 몇 년 사이에 정보 기술 부문이 가장 큰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IBM 및 구글(Google) 등의 기술 대기업과 가상 스타트업들이 혁신적인 발명을 이었고 이들이 만든 기술이 큰 발전을 이룩했다.

그리고 이제 IT는 다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일부는 절망적인 미래 시나리오를 우려하고 있으며, 일부는 장밋빛 미래를 그린다. 이들이 모두 동의하는 것은 인공지능(AI)이 어떤 방식으로든 우리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리라는 점이다.

AI 기술 사용은 IT 분야에서 새로운 것이 아니다. 과거에 AI 기술은 기업이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방침이거나 회사의 이면에서 사람들을 지원하는 수단이었다. 이제 AI는 IT 분야의 전면에 나서게 됐고 전 세계를 미래로 이끄는 중심 기술이 됐다.

많은 사람들이 AI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 이유는 AI 기술을 사용했을 때 사람이 해야 할 작업을 기계나 소프트웨어를 맡길 수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사람들은 AI로 인해 자신이 직업을 잃게 될까 우려하며 AI 기술 동향을 자세히 관찰한다. 물론 자동화와 AI 기술 발전으로 몇몇 직업이 사라지리라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곧바로 수많은 사람들이 실업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바는 AI가 반복적이고 노동 집약적인 일을 도맡아 처리할 때 사람들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업무를 집중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IT 분야에서 늘 중요하게 여겨진 것은 데이터 처리다. 사람들은 각자의 회사에 가장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더 나은 솔루션과 전략을 찾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며, 그 원동력으로 데이터 처리 기술을 활용한다. AI 기술 사용으로 앞으로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다. 그러면 사람은 데이터 분석 및 처리에 투자하던 시간을 다른 작업에 할애할 수 있다.

현재 IT 분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에 이르는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갖춘 직원들이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AI와 머신러닝이 이들의 작업 중 일부를 전담하며 IT 분야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면, 전문 인력들은 더 세분화된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극대활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