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3 11:00 (금)
인텔, 컴퓨터 비전을 IoT 및 에지 컴퓨팅으로 가져오는 새로운 장치 개발
상태바
인텔, 컴퓨터 비전을 IoT 및 에지 컴퓨팅으로 가져오는 새로운 장치 개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8.11.30 13: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인텔이 뉴럴 컴퓨트 스틱 2라는 새로운 장치를 선보였다(출처=123RF)

인텔(Intel)은 새로운 시대의 스마트 장치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및 기술을 구축해 온 기술 업계의 선두주자다. 최근 이 회사는 네트워크 에지에서 보다 지능적인 인공지능(AI) 알고리즘과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훨씬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신제품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뉴럴 컴퓨트 스틱 2(Neural Compute Stick 2, NCS 2)라고 불린다. 이 장치는 일반 USB 드라이브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다른 장치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 이상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신경망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비전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마다 NCS 2 스틱 내부에 있는 특수 칩에서 계산이 오프로드되면서 부하가 줄어들고 기능을 작동시키는 데 필요한 작업이 분류된다. 이 스틱의 주요 기능은 표준 GPU를 사용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신경망 실행 속도를 훨씬 빠르게 만드는 데 필요한 계산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이 장치는 추론 머신러닝 모델과 관련해 마이크로 GPU 역할을 한다.

일단 교육을 받고 나면 이 머신러닝 모델은 내부의 처리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원활하게 제어하기 때문에 스마트 기기 및 사물인터넷(IoT) 장치 등 많은 기기에서 사용될 수 있다.

NCS 2 스틱은 주변의 다른 객체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이것을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부품과 세그먼트로 분류할 수 있다. NCS 2는 장치를 만들 때나 전체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공부할 때 가장 유용하게 쓰인다. 다른 유사한 장치와 NCS 2의 가장 큰 차이점은 NCS 2가 훨씬 저렴하다는 것이다.

이 장치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프로토 타입 제작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의 인텔 비전 액셀러레이터 폼 팩터를 실제 사용 환경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지난 해에 NCS 시리즈의 첫 번째 제품이 발표됐으며 이후 발표된 NCS 2는 첫 번째 제품보다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완전히 새로운 기능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