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35 (금)
한국진로개발원, 전문적인 직업인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방향 제시
상태바
한국진로개발원, 전문적인 직업인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방향 제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8.11.30 1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jpg
(사진제공=한국진로개발원)

한국진로개발원은 2018년 석우초등학교에서 실시된 한국진로개발원의 전문가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진로캠프가 진행됐다. 3학년부터 6학년 630여명을 대상으로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총 4시간동안 진행된 전문가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진로캠프는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직업군 25가지를 선정해 직업별로 나누어 2시간씩 1교시 이론, 2교시 체험의 방식으로 두 가지의 직업군 체험을 받을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진행된 전문가 진로직업체험은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으며 진로분야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실제 전문가가 직업분야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현실적인 멘토링 및 다양한 진로 방향을 제시한다. 분야별 필수요소를 인지하고 올바른 진로결정을 위한 조건을 파악할 수 있으며 직업에 대한 멘토링으로 보다 더 폭넓은 직업관을 함양할 수 있다. 체험 중심의 맞춤형 진로교육으로 자기 주도적 진로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꾸준히 인기가 있는 제과제빵, 쇼콜라티에, 뮤지컬배우. 요즘 인기가 오르고 있는 드론전문가, 로봇공학자 등의 25가지 직업군에 대한 수업이 진행되어 학생들이 폭넓게 직업을 선택하여 진로직업체험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직접 캠프를 참여했던 학생들은 “관심 있던 직업에 대해서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어 좋았다”며 “되고 싶은 직업을 가지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한국진로개발원은 캠프가 끝난 이후에도 학생 스스로 자리관리를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진로 다이어리(커리어셀)를 무상으로 제공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다이어리뿐만 아니라 서울대 학생들의 특별과외 영상 등을 커리어셀 홈페이지에서 무상으로 시청 가능하여 부족한 학습을 채울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된 장점이다.

또한 한국진로개발원은 일회성 체험교육에서 충족되지 못하는 아쉬음과 부족함을 온라인 진로다이어리 커리어셀을 통해 멘토링 수업이 끝난 이후에도 학생 스스로 자리관리를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진로 다이어리(커리어셀)를 무상으로 제공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학생별 개인 다이어리를 무제한 제공해줄뿐만 아니라 서울대 학생들의 특별과외 영상, 진로, 직업, 진학에 이르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e러닝 플랫폼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진로에 필요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진로개발원은 공교육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진로교육 및 학생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진로박람회인 서울진로직업박람회를 5년째 진행하고 있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멘토링 전문 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21.jpg
(사진제공=한국진로개발원)

한국진로개발원은 다양한 무료 컨텐츠 중 하나인 온라인 진로다이어리 커리어셀이 오랜 기간 동안 개발이 된 만큼 전국의 학생들에게 제공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진로다이어리 커리어셀은 서울대학교 출신 학생들의 과목별 학습영상 및 초, 중, 고등학교 전과목 학습 동영상을 기본 제공하고 있다. 이는 일회성 교육에서의 부족한 멘토링과 학습 및 진학정보를 채워주기 위한 한국진로개발원 이원석 대표의 노력으로 4년여의 시간에 걸쳐 개발이 완료되어 제공되고 있다.

한국진로개발원(이원석 대표)은 도서산간지방이나 기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없거나, 환경이 열악한 곳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라도 맞춤형 창의성 진로교육 및 학습교육을 제공하겠다는 경영이념하에 이를 현실화 하기 위해 노력한 10여년 간의 노력의 결실이라며, 습관을 전달하는 커리어셀 다이어리가 학생들에게 제공되어 꿈을 꾸는 전국의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진로개발원은 온라인 다이어리를 신청한 학교에 한해 학생 개인별 아이디와 비번을 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의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무상으로 온라인 진로교육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누구나 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며 이미 한민고, 정명고, 쌍룡중, 혜원중, 화정초등 다양한 학교에서 전학년이 사용 중에 있다.

한국진로개발원 이원석 대표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위해 걸어온 길이 이제 10년차”라며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개발 및 앱 개발에도 전념을 다할 것이며, 학생들에게 필요한 컨텐츠를 개발하고 제공하는데 한국진로개발원의 사명이다. 더욱 다양한 양질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온라인 진로 다이어리의 무료 신청 및 진로교육은 한국진로개발원 홈페이지 및 커리어셀(진로다이어리)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