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7:25 (토)
한국IBM, 전사 리스크 관리 등 4대 핵심 경영과제 제시
상태바
한국IBM, 전사 리스크 관리 등 4대 핵심 경영과제 제시
  • 길민권
  • 승인 2013.04.17 22: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 경영 보고서 아이디어와치 4호 발행
한국IBM(대표 셜리 위-추이 www.ibm.co.kr)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GBS)는 2013년 2분기 최신 경영 보고서  ‘아이디어와치(IdeaWatch) Vol.4’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자료에는 2013년 큰 화두 중 하나인 소셜 비즈니스와 2013년을 전망하는 기술 트렌드 보고서, 전사 리스크 관리의 실현, 더 스마트한 공급망 관리를 통한 새로운 10년을 위한 전략으로 현재 국내외 경영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4가지 주제를 선정해, 글로벌 성공사례는 물론, 분석자료 및 기업가치 창출을 위한 제언을 담았다.
 
IBM 기업가치연구소는 전 세계 글로벌 기업과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을 통해 직면한 주요 비즈니스 과제에 대한 전략과 대안을 제시하는 경영 보고서다. 아이디어와치는 IBM 기업가치연구소(IBV: Institute for Business Value)에서 발행한 경영 보고서 중 국내 경영진들에게 통찰을 줄 수 있는 연구를 선별하여 한글본으로 발간하는 한국IBM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GBS)의 사고 리더십(Thought Leadership) 보고서다. 분기별로 발행되며 이번이 통권 4호다.
 
1. 기업의 소셜 비즈니스 활용전략: 소셜 비즈니스의 이점과 방향
오늘날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정도가 온라인과 모바일을 자유자재로 사용하고 있고,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면서 개개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개개인의 소셜 활동에서 만들어지는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다시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로 전환하고자 외부 소셜 미디어의 활용에서 더 나아가 기업 내부에 소셜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IBM 기업가치연구소는 전세계 1천1백명의 비즈니스 경영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소셜 비즈니스를 통해 조직이 얻는 이점은 무엇이며, 향후 기업이 투자를 늘려나갈 핵심 영역에 대해 분석했다. 특히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의 경영진들이 향후 투자를 늘릴 계획을 갖고 있는 3가지 핵심 영역, 즉 고객 만족도 향상,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 혁신 가속화를 위해 기업이 갖춰야 할 준비사항 및 핵심 역량에 대해 종합적 통찰력을 제안한다.
 
2. 미래로 가는 지름길: 2013년을 전망하는 2012 IBM 기술 트렌드 보고서
총 1천2백명의 업계 전문가가 설문에 참여한 이 보고서에는 오늘날 산업 전반의 전략에 일대 변혁을 일으키고 있는 모바일, 비즈니스 분석, 클라우드, 소셜 비즈니스 기술과 실제로 그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본보기가 될 만한 접근 방식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혁신의 장애요인과 성장시장과 성숙시장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IT에 대한 선두주자와 후발주자, 그리고 초보자 그룹으로 나누어 접근법과 사례를 분석했다. 미래를 준비하는 비즈니스와 IT 리더의 전략 방안과 현업에서의 혁신 등 다양한 통찰을 제공한다.
 
3. 리스크 관리를 저해하는 불확실한 요인 제거: 성공적인 전사 리스크 관리
최근 유해화학물질 누출 사고 및 3.20 사이버테러 등으로 인해 기업이 오랫동안 쌓아온 신뢰가 크게 흔들리고, 나아가 기업의 생존에까지 위협이 초래되고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어떤 기업도 리스크로부터 100%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리스크 관리, 예측, 예방, 그리고 실제 리스크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가 필요하다.
 
IBM 기업가치연구소는 전세계 글로벌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저해하는 5가지 불확실한 요인들을 지적하고, 이러한 불확실 요소들을 완화하여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한다. 특히 리스크 식별, 관리, 완화와 리스크 성과 관리 통합 분야 전문가인 로버트 토록(Robert Torok) IBM 수석 컨설턴트와 24년간 금융서비스 분야에 몸담고 있는 IBM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GBS) 기업가치연구소 협력 파트너인 칼 노르만(Carl Nordman)이 참여해 깊은 통찰과 이해를 보여준다.
 
4. 새로운 10년을 위한 새로운 전략: 더 스마트한 공급망 관리를 위한 비전
날이 갈수록 더욱 복잡해지고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제 및 사회 발전의 가장 중요한 생명선'이라고 불리는 글로벌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본 연구는 IBM 기업가치연구소에서 전세계 29개국의 공급망 관리 담당 임원 6백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로, 글로벌 선도 기업들은 어떤 요인들을 글로벌 공급망 관리의 도전 과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공급망의 안정성 및 최적화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향후 10년을 위한 더 스마트한 공급망 전략은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조사대상 공급망 기업을 오퍼레이터(Operator), 플래너(Planner), 비저너리(Visionary) 3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심층분석하고, 투자수익률이 매우 높은 비저너리(Visionary) 범주의 사례와 전략을 소개한다.
 
한국IBM GBS의 이성렬 대표는 “IBM에서 매 분기마다 발간하는 아이디어와치는 기업 경영자들에게 IT 기술과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경영 보고서로, 그들이 고민하는 경영 문제에 대해 직간접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며, “이번 4호에서는 기업 경영진들이 가장 고민하는 혁신 과제에 대해 직접적으로 화두를 제시함으로써, 기업들이 글로벌 전략 개발은 물론, 미래 가치 창출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자료는 웹사이트(www.ibm.com/kr/ideawatch) 및 태블릿 앱(아이패드 앱스토어 itunes.apple.com,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play.google.com)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