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6:15 (화)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코딩, 3D프린팅 겨울방학과학캠프 개강
상태바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코딩, 3D프린팅 겨울방학과학캠프 개강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8.11.22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969.jpg
“모든 사람들이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사고하는 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바로 애플의 창업자 故 스티브 잡스 (Steven Jobs) 가 한 말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게이츠 (Bill Gates),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 (Jack Dorsey),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 (Mark Zuckerberg) 역시 공통으로 강조한 것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며 이들 모두가 컴퓨터 프로그래밍인 ‘코딩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미국 前 대통령 버락 오바마 (Barack Obama) 역시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을 컴퓨터 사이언스로 보고 코딩교육의 중요성을 연설 한 바 있다.

내년부터는 2015년 개정 교육 과정이 적용되면서 5~6 학년 실과 교과서에 코딩 내용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는 IT 코딩 교육 과정이 중, 고등학교에서는 의무화가 되어 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4차 산업 혁명이 도래된 이 시대에 창의 융합 인재 및 미래형 혁신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로 보고 있다.

이처럼 코딩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대두화 되면서 어려운 과정들로 알 수 없는 컴퓨터 언어들을 아이들에게 주입시키는 것에 국한되어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아닌 창의 융합 인재와 미래형 혁신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시점에 아주 적합한 코딩 과학 캠프가 있다.

이웃집과학자 교육연구소는 과학 전문 언론사인 ㈜이웃집 과학자와 국내 대형 캠프를 다년간 운영 해온 ㈜글로벌에듀엘엔알 그룹에서 맡아 진행한다. 이웃집과학자 캠프는 코딩 과학 캠프를 주력으로 교육하며 영국, 스페인, 독일, 프랑스, 일본 등 세계 46개국에 수출되어 4차 산업 혁명의 미래 교육 도구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MODI’ 교구로 교육을 하게 된다. ‘MODI’키트는 로봇 천재라고 불리는 럭스로보 오상훈 대표가 개발하였고 카카오 그룹으로부터 40억 가량의 투자를 받은 신뢰성 높은 교육 도구이다.

또한 최초 우주인 타이틀을 거머쥔 에이팀벤처스 고산 대표가 개발한 3D 프린터와 함께 코딩 융합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며 3D 프린터 교육 및 4차 산업 혁명을 준비하는 미래 인재에 대한 특강도 진행 될 예정이다.

이번 이웃집 과학자 코딩 과학 캠프는 개인 활동이 아닌 그룹 프로젝트 교육 일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만들어서 아이들의 융합적인 사고력과 창의력 상승은 물론이고 아이들끼리의 협력심과 해결력 또한 상승시켜 줄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과학 캠프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카이스트를 포함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출신의 멘토들이 캠프에 직접 멘토로 참여하여 아이들을 어시스트 할 예정이다.

코딩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쉽게 따라할 수 있고 흥미와 관심을 유발 할 수 있는 교육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웃집 과학자 코딩 과학 캠프는 이미 1차 정원이 마감되어 2차 모집으로 넘어간 상태다. 이 캠프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1월 27일부터 1월 31일까지 4박 5일간 진행 될 예정이다. 캠프 참여와 관련된 기타 자세한 내용은 이웃집과학자캠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캠프 신청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