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55 (금)
사중회, 무료지원 아이사랑(아이행복), 국민행복, 문화누리카드 없이도 센터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지도사 자격증교육
상태바
사중회, 무료지원 아이사랑(아이행복), 국민행복, 문화누리카드 없이도 센터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지도사 자격증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8.11.22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8.jpg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에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등 국비지원 사회서비스 이용여부와 무관하게 상담 및 교육분야에 자기개발과 관련 센터 취업에 도움되는 24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인터넷강의 수강료를 무료지원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위와 같은 국비지원제도를 이용 중이거나 그렇지 않은 대상 모두에게 공평하게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자 무료지원 이벤트를 마련하여 자격증 학습에 대한 진입장벽을 허물었다. 또한 고졸이거나 심리학과, 유아교육과 등 관전 전공이 없는 자를 포함해 경제적 사정 상 학업을 미룬 대상이나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 시니어, 노년층까지 학력, 연령, 소득수준 등 어떠한 조건에도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치면 일체의 납부없이 수강등록이 완료된다. 최대 3과정까지 지원혜택이 적용되며, 교재와 예상문답도 무료제공된다. 자격증 교육은 100% 온라인 상에서 진행되고 4~6주 단기과정으로 진행되어 시간과 공간적 제약없이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공부 및 취득이 가능하다.

아이사랑카드는 어린이집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카드였으며, 현재는 아이즐거운카드와 함께 아이행복카드로 통합운영되고 있다. 아이행복카드는 보육료, 유아학비 등의 육아 지원서비스를 받는 카드이며,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국민행복카드는 국가바우처카드로써 임신출산지원, 사회서비스8종, 에너지바우처,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 등의 다양한 지원을 받는 카드이다.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 및 계층간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문화·예술 분야 콘텐츠 이용에 대해 지원해주는 카드이다.

정부에선 위와 같은 복지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늘려가고 있으며,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품질향상을 위해 인력채용도 늘고 있다. 이에 복지상담업무와 아동보육복지 등에 유용하게 쓰이는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채용을 준비하는 자가 많아졌으며, 이와 관련해 사회교육중앙회에서 해당 자격증을 무료교육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종류에는 아동의 심리이해와 정서발달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클래식, 노래, 그림그리기, 색종이접기 등 음악과 미술을 매개로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모래놀이, 동화놀이, 만다라 등 놀이를 활용해 감정과 심리를 분석하여 상담하는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및 가족관계 회복과 가정폭력, 아동학대, 데이트폭력,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활용되는 가족심리/위기심리/학교폭력예방 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각 종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이 외에도 우울증초기증상, 공황장애, 불면증, 사회공포증 등 심리불안장애증상 및 자폐증, 다운증후군과 같은 발달장애증상의 치유에도 활용된다. 그리고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 사주팔자(명리학) 등을 활용해 기질을 분석하여 진로고민상담과 진학컨설팅에 도움주기도 하며, 치매상담, 금연상담 및 기업 내에서 심리마케팅, 고객CS교육, HRD인사관리 등에도 활용되는 등 사회전반에 걸쳐 활용되는 자격증이다.

게다가 지도사 자격증은 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육지도법을 배우는 자격증이다. 자격증종류에는 올바른 도덕과 예절을 위한 인성지도사, 논리력 성장과 독서논술·토론 교육을 위한 독서지도사, 공부자극과 동기부여를 통해 스스로 학습법을 찾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학습멘토링, 팀워크협동교육, 홈스쿨링 등 다양한 수업운영법을 배울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 아동·청소년복지 및 교육지도 간 전문성 향상에 도움되는 자격증이 교육 중이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위와 같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운영 중이며,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해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법적 효력을 지니고 있다. 이에 관련 업무는 물론 취업에도 활용이 가능하며, 관련 시설에는 보건복지부 바우처 심리·발달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복지시설과 요양병원, 치매지원센터, 재가노인요양센터 등의 노인시설 및 방과후돌봄교실, 청소년수련관, 대안학교, 공부방(학원) 등의 교육시설 등 다양한 곳이 있다.

현재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소지자 및 관심자들이 직무역량강화를 위해 취득하기도 한다. 또한 워크넷(취업정보사이트), 큐넷(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업훈련(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토익 등에 관심있는 자들은 이색자격증으로 취업경쟁력을 높이거나 취업범위를 넓힐 수 있으며,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통해서 일자리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자격증 취득을 통해 자기계발과 취업스펙업을 희망한다면 사회교육중앙회의 이번 이벤트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