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1:35 (목)
일산 ‘예지슬유치원’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하는 프로젝트 접근법 실시
상태바
일산 ‘예지슬유치원’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하는 프로젝트 접근법 실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8.11.21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png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 위치한 예지슬유치원은 중점 교육인 ‘프로젝트 접근법’을 실시해 아이들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도록 교육하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아이들에게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학습방법이다.

일산 예지슬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 중 하나인 ‘방송국 프로젝트’는 방송국 생각 모으기, 방송국에 대한 궁금한 점, 방송국에 대한 경험 등을 서로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TV에 나오면 어떤 모습으로 나오고 싶은지 그림을 통해 표현하고, 방송국 기자놀이, 원내캠프, 상암 MBC 현장학습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다양한 미디어의 발달과 접촉을 이루고 있는 요즘, 방송국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방송매체와 그 매체마다 만들어내는 여러 프로그램, 방송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며, 방송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보고 나아가 방송의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부분에 대해서까지 이야기를 나누며 바람직한 방송시청 태도를 익힐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서 아이들의 활동성과 창의성 등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지구와 우주 프로젝트’에서는 우주하면 생각나는 단어를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우주 이전 경험 그리기, 1차 표상하기, 좋아하는 행성 이름 쓰기 등의 수업을 진행했다.

이 수업은 아이들이 우주를 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우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보다 확장시켰으며,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꿈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3.png
마지막으로 ‘해님달님 프로젝트’에서는 동화를 이용한 해님달님 동화를 읽고 서로 이야기를 나눴으며, 동화를 읽고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 서로 공유했다. 또 직접 해님달님 동화 속 등장인물이 되어 동화를 구연하여 각 등장인물의 동작과 동화속 재미있는 대사까지 역할에 몰입해 아이들이 즐거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했다.

해님달님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들은 신나게 움직이고 놀이하면서 건강해지는 것은 물론, 음악, 미술, 신체표현을 하면서 창의성을 기르고 소통하고,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처럼 매일 행복하고 흥미롭고 신나게 ‘프로젝트 접근법’의 수업을 하고 있는 일산 예지슬 유치원의 아이들은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기 주변의 사람, 사물 등에 대한 이해를 깊게 형성하며, 문제 해결능력이 높아져 학습에 대한 자신감 및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또래 간에 협력하는 유아로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