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50 (금)
한능평, ‘심리상담사 무료교육’ 조현병, 피해망상,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증상 극복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 지원
상태바
한능평, ‘심리상담사 무료교육’ 조현병, 피해망상,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증상 극복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 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8.11.16 12: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조현병, 피해망상,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증상 등에 의한 감정·충동조절장애의 극복에 도움주는 심리상담사 역할에 활용되고 있는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 등 원내 모든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수강료를 조건없이 무료지원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은 평생교육시대를 맞이하여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심리학과, 유아교육과 등 관련 학사학위가 없거나 고졸(검정고시 포함)이라도 학력과 무관하게 교육원의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직장인, 경력단절여성, 만학도 전업주부, 시니어 노인층까지 누구나 생업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PC와 모바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간편회원가입 후 전체 과정 중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하면 되며, 최대 3과정까지 전액무료로 자격증 취득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교재와 예상문답 또한 한글파일로 무료제공하고 있다.

조현병이란 과거 정신분열증이라고 불려졌던 질환으로 사고, 행동, 언행 등에 비상식적인 반응을 보이는 증상이다. 조현병은 환청, 환각 등 초기증상에 의해 망상에 사로 잡혀 이상행동을 한다. 조현병증상의 원인은 생물학적 요인과 조울증(양극성장애), 나르시시즘, 트라우마, 편집증 등 심리적 요인이 있다. 최근 조현병 환자에 의한 사건사고와 범죄로 인해 증상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었지만, 조현병은 약물요법과 함께 인지행동상담, 자조모임(같은 문제를 가진 자들의 모임), 가족상담 등 심리사회적 접근이 수반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PTSD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뜻하며, 트라우마를 겪은 후 나타나는 불면증, 불안장애증상, 히스테리, 노이로제 증상 등의 심리반응을 일컫는다. PTSD증상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급성 스트레스 장애(ASD)의 경우 1개월 안에 스스로 회복이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만성으로 분류된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개선방법은 조현병과 같이 인지행동상담, 자조모임, 가족상담이 있으며, 트라우마에 일부러 노출시켜 적응하게 하는 노출요법 등이 있다.

조현병과 PTSD는 공통적으로 감정과 충동조절이 힘든 분노조절장애를 겪을 수 있으며, 피해망상증상, 피해의식, 과대망상(의처증, 의부증) 등 망상장애에 의해서도 분노조절장애증상이 나타난다. 이와 관련해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위 증상들의 극복과 감정조절을 위한 심리코칭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등 각 종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한능평의 기타 자격증종류에는 인지행동상담기법을 배워 위 증상 및 우울증초기증상, 공황장애, 강박장애(강박증), 대인기피증, 사회공포증(소셜포비아) 등 다양한 정서불안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DISC(디스크)성격유형검사, 에고그렘테스트 등 전문검사도구를 활용해 상담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이 있으며,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야경증 등 수면장애증상의 개선을 돕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ADHD증상, 틱장애, 자폐증, 다운증후군 등 발달장애증상의 정서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게다가 가족상담에 쓰이는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 연령별 집중상담에 대한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도 있다. 또한 교육지도 분야와 관련하여 학습장애증상과 난독증 극복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히키코모리, 니트족, 인터넷게임중독 자녀와의 의사소통과 가족관계 회복탄력성 등을 위한 부모교육지도사, 학습멘티-멘토링, 홈스쿨링, 체험협동학습 등 다양한 수업운영법을 배우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자격기본법에 따른 효력이 있는 자격증이다. 참고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은 상담 및 교육 분야와의 연관성이 높아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준비자들이 핵심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취득하고자 한능평을 이용하고 있다.

더군다나 사회 각처에서의 업무와 취업에도 활용되어 취업범위를 넓히고자 하는 취업준비생들도 많이 취득하고 있다. 활용되는 곳으로는 심리상담센터, 트라우마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등 상담시설과 방과후돌봄교실, 대안학교, 놀이학교, 어린이집, 학원 등 교육시설뿐 아니라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센터, 종합사회복지센터, 요양병원 등 복지시설 및 도서관, 키즈카페, 롯데마트/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등 문화시설 같이 다양한 곳에서 활용 중이다.

이에 한능평은 학습자들의 취업도 지원하고자 워크넷, 사람인 같은 구인구직사이트처럼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수시로 연관된 일자리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사회경력으로 인정받는 1365자원봉사센터, VMS 봉사활동정보 등도 게시 중이다. 요컨대 상담·교육 분야에 자기계발 혹은 취업스펙업을 희망한다면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