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00 (금)
사중회, ‘무료강의’ HRD-Net, 고용센터, 워크넷, 일자리채용사이트 관심자에 취업역량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
상태바
사중회, ‘무료강의’ HRD-Net, 고용센터, 워크넷, 일자리채용사이트 관심자에 취업역량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8.11.01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9.jpg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는 23종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교육하는 원격평생교육원으로 현재 HRD-Net, 고용센터의 직업훈련이나 워크넷, 사람인 같은 일자리채용사이트 등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에게 자격증과정 수강료를 무료지원하여 취업역량 강화를 돕고 있다.

무료지원은 학력, 연령 등 어떠한 조건없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고 관계자가 밝혔다. 이에 고졸취업, 청년일자리취업, 여성일자리취업, 노인일자리취업 및 경력단절여성재취업, 시니어퇴직자재취업, 직장인투잡(부업) 등을 희망하는 대상 및 심리상담과 교육지도 분야에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대상 등 누구나 무료지원을 통해 부담없이 스펙업을 할 수 있다.

무료지원 신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간편회원가입과 수강신청까지 마칠 경우 자동으로 수강료가 전액면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원혜택은 최대 3과정까지 받을 수 있으며, 교재와 예상문답도 한글파일로 무료제공하고 있다. 자격증과정은 100% 인터넷강의와 온라인자격검정으로 진행되므로 모바일과 PC를 이용해 전국 어디서든 취득할 수 있으며, 4~6주 단기간에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하는 통합과정이므로 시간절약이 가능하다.

고용노동부 HRD-Net은 직업훈련포탈 사이트로 내일배움카드제도의 국비지원 취업훈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HRD-Net에는 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근로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으로 분류되어 대상별 취업훈련과 직업훈련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밖에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청년내일채움공제,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와 육아휴직급여 등 일자리창출과 고용안정을 위한 정부정책에 대한 신청방법, 자격조건, 수령기간, 받는방법 등의 정보는 HRD-Net과 고용센터(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에서 알아볼 수 있다.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고용정보시스템 취업정보사이트이다. 워크넷은 공무원채용, 경력직채용, 대기업 신입공개채용, 공기업 블라인드채용 등 다양한 일자리정보와 함께 직업심리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직업선호도검사 등의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일자리구하기를 위한 구직활동에 워크넷을 비롯해 잡코리아, 인크루트, 커리어넷 등이 이용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취업난 속에서도 열심히 내일을 준비하는 자들을 돕고자 사회공헌 취지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수강료를 지원 중인 가운데 심리상담사자격증이란 상대의 심리를 이해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대화기법에 대한 자격증으로 대인관계, 사회생활, 취업면접 등 다양한 상황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심리치유상담, 연애상담, 금연상담, 치매상담 및 진학컨설팅, 부부카운셀링 외에 대학교양강좌, 군부대특강, 기업 내 HRD인사관리, CS교육, 심리마케팅 등 다양하게 활용되어 취업준비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지도사 자격증은 교육활동을 희망하거나 교육업무에 전문소양을 갖추는 데에 유용한 교수학습법을 배우는 자격증이다. 교육내용에는 아이가 스스로 학습법과 공부법을 익히도록 도움주는 자기주도교육, 도덕예절인성교육, 파닉스 관련 초등영어 발음·단어·회화교육, 독서습관 형성과 독서논술·토론교육, 창의적 리더십교육 등 다양한 교육지도법을 교육하고 있다.

이러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은 활용되고 있는 시설이 많아 취업범위를 넓히는 데에도 용이하다. 주로 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치매상담콜센터 같은 상담시설이나 보건복지부 바우처 관련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노인복지센터(요양병원) 같은 복지시설 및 어린이집, 방과후교육센터, 학습클리닉센터, 학원 같은 교육시설과 도서관, 미술관,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같은 문화시설 등에서의 상담 및 교육 업무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위와 같은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을 준수하여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상담활동, 교육활동 외에도 취업활동, 봉사활동(1365자원봉사센터, VMS) 등 다양하게 활용함에 있어서 법적 효력을 지니게 된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에 의하면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및 큐넷(Q-Net)과 국시원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혹은 토익, NCS,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을 준비하는 자들도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개발과 취업경쟁력을 키우고자 일학습병행이 가능한 교육원의 자격증과정을 통해 스펙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종류에는 상담의 기초를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및 음악/놀이/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을 비롯해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인성지도사, 독서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