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0 10:02 (수)
석유‧가스 저장시설 정부합동 긴급 안전점검 실시
상태바
석유‧가스 저장시설 정부합동 긴급 안전점검 실시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8.10.23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4일부터 관계부처 합동 안전관리실태 중점점검

정부는 경기도 고양시 저유소의 화재 발생을 계기로 석유․가스 비축시설에 대한 안전관리실태를 10월 24일부터 정부 관계기관 합동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10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저유소 시설과 석유․가스 비축시설, 민간 석유저장시설등 55개 지역에 대해 실시하고, 나머지 석유저장 시설은 소방청 주관으로 10월 1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정부합동점검단은 석유․가스를 보관하는 저장시설과 관련된 부처인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소방청 합동으로 구성하며, 소방안전기술원 등 관련분야 전문기관과 민간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해 안전관리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한다.

한편, 대형 유해화학 물질·제조·취급 저장시설에 대한 정부합동 안전점검은 추후 실시할 예정이다.

점검결과 지적사항 중 현장에서 즉시 개선이 가능한 사항은 현지 시정 조치하고,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거나, 시설․설비 투자 및 안전기준 개선 등이 필요한 사항은 문제점을 분석해 정부 합동으로 석유․가스 저장시설의 안전관리 종합 개선대책을 12월중에 마련 추진할 예정이다.

이승우 행안부 사회재난대응정책관은 “고양시 저유소 화재사고를 계기로 국가기반시설의 기능 연속성 유지를 위한 안전관리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해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안전관리 종합 개선대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