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7:45 (화)
가상주민번호 재발급, 국민연금 미납 등 스미싱 주의!
상태바
가상주민번호 재발급, 국민연금 미납 등 스미싱 주의!
  • 길민권
  • 승인 2013.03.10 22: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축URL 주소 클릭하도록 지능적 사기수법 활용
최근 기존과 다른 내용으로 위장한 스미싱 공격 형태가 추가로 발견됐다. 기존에는 외식상품권이나 제과점, 아이스크림, 마트쿠폰, 영화관람권 등 각종 이벤트나 유명 제품들의 할인쿠폰 등을 사칭한 방식이 유행하였고, 최근에는 [사이렌24 신용정보] 서비스로 위장하여, 문자메시지(SMS)수신자로 하여금 개인정보 및 명의도용 등 다소 민감한 내용으로 사용자의 호기심을 유발시켜, 악성앱이 포함된 단축URL 주소를 클릭하도록 하는 지능적 사기수법을 활용하고 있다.

 
잉카인터넷 대응팀 관계자는 “지난 3월 7일부터 [NICE 신용평가 아이핀 가상주민번호 재발급] 내용으로 사칭한 새로운 유형을 최초 발견했다”며 “모바일 사기 범죄자들은 신용평가와 가상주민번호 재발급 문구로 이용자들을 현혹시키고, 소액결제 승인문자를 몰래 가로챌 수 있는 변종 악성앱을 지속적으로 유포시키고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최신 스미싱 사기수법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소액결제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해당 이동통신사에 소액결제한도나 서비스자체를 차단요청해 두는 것도 매우 좋은 예방법이다.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모바일 보안관제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발생하고 있는 최신 스미싱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새로운 변종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하고 있다.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2013년 03월 07일 기준 한국내 이용자들을 표적으로 삼은 약 330 여종 이상의 스미싱용 악성앱을 보유하고 있으며, nProtect Mobile for Android 제품을 통해서 치료서비스를 일반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개인신용도 심리를 노린 지능범죄
스마트폰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인 스미싱(Smishing)은 문자메시지를 통한 사기수법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런 사기수법이 가장 중요하게 노리는 점은 문자메시지를 받은 수신자로 하여금 단순 스팸문자로 판단해 별 다른 의식없이 쉽게 지나치지 않게 하고, 마치 매우 중요한 내용처럼 인식하도록 교묘하게 심리를 활용하는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이나 흥미로운 문구로 이용자들을 현혹하는 수법을 이용하게 된다.
 
3월 7일에는 마치 나이스아이핀에서 가상주민번호가 재발급된 내용처럼 위장한 수법이 다수 발견되었다. 이것은 기존 사이렌24 수법의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아래는 스미싱 문자 실제 사례들이다.
 
<고객님. 주민번호 사용내역 15건. ip추적성공,확인 싸이렌24로 2u.lc/****>
<NICE신용평가 고객님 나이스아이핀 가상주민번호가 재발급되었습니다 확인 2u.lc/****>
<고객님 나이스아이핀 가상주민번호가 재발급되었습니다 확인 2u.lc/****>
<보험금 미납금명세서조회 http://www.*******>
<연금보험료 미납됐으니 확인바람. 국민연금 콜센터 1355>
<NICE신용평가 고객님 나이스ipin 가상주민번호가 재발급되었습니다확인 2u.lc/****>

 
이용자가 스미싱용 문자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단축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smartbilling.apk" 이름의 악성앱이 다운로드된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이후에 이용자가 해당 apk 파일을 클릭하여 다시 한번 실행을 하면 문자메시지와 인터넷, 휴대폰 정보를 탈취하기 위해 민감한 기능의 설치권한을 요구하게 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보통 악성앱들이 설치과정에 과도한 권한을 사용한다는 점을 명심하고 앱 설치시 세심한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
 
[설치]버튼을 클릭하여 악성앱이 감염되면 아래와 같이 "NICE신용평가"라는 이름과 아이콘이 생성된다. 이 과정까지 진행되면 공격자는 이용자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별도의 서비스에 가입하여 소액결제승인 요청을 하게 되고, 실제 이용자에게 수신되는 승인 확인용 문자메시지를 실시간으로 가로채기해 많은 경우 최대 30만원 상당의 소액결제사기 피해를 입게 된다.
 
그리고 이용자가 설치된 앱을 실행해 볼 수 있고, 정상적인 내용을 보여주어야 의심하지 않게된다. 따라서 공격자는 해당 앱을 실행하면 실제 웹 사이트로 단순연결해 주거나, 가짜 오류메시지 창을 띄어서 일시적인 서비스 장애로 착각하도록 속이게 된다.
 
다음은 실행시 출력되는 가짜 에러메시지 내용이다.
 
<Error!
 Error Code: [Error]현재
 이용자폭증으로 인하여
 접속불가능하오니 잠시 후에 다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스미싱 악성앱은 사용자들이 육안상으로 악성 동작을 확인하기 어려우며, 손쉽게 유포하기 위해 제작자들은 정상적인 앱으로 위장하게 된다. 또한, 내부에 특정 오류 출력 구문 등을 삽입하여 마치 정상적인 앱이 오동작을 일으킨것 처럼 위장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 일반 사용자들은 이부분에 쉽게 현혹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점차적으로 유포 및 감염에 있어 지능화 되어 가는 안드로이드 악성 앱들을 일반 사용자들은 손쉽게 파악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스마트폰 보안 관리 수칙"을 준수하는 등 사용자 스스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스마트폰 보안 관리 수칙>
1.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업체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백신을 최신 엔진 및 패턴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실시간 보안 감시 기능을 항상 "ON" 상태로 유지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 항상 여러 사용자를 통해 검증된 애플리케이션을 선별적으로 다운로드 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문자메시지로 받은 쿠폰이나 이벤트, 특정 프로그램으로 소개하는 단축URL 주소로 악성파일이 배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추가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4. 다운로드한 애플리케이션은 항상 모바일 백신으로 검사한 후 사용 및 설치 하도록 한다.
 
5. 스마트폰을 통해 의심스럽거나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 방문 또는 QR 코드 이용시 각별히 주의한다.
 
6. 발신처가 불분명한 SMS 등의 메시지, 이메일 등의 열람을 자제한다.
 
7. 스마트폰에는 항상 비밀번호 설정을 해두고 사용하도록 한다.
 
8.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인터페이스는 사용시에만 켜두도록 한다.
 
9. 중요한 정보 등의 경우 휴대폰에 저장해 두지 않는다.
 
10. 루팅과 탈옥 등 스마트폰 플랫폼의 임의적 구조 변경을 자제한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