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8:35 (금)
사중회, ‘무료수강’ MBTI-DISC성격유형검사, 애니어그램-에고그램테스트 관련 진로적성-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지원
상태바
사중회, ‘무료수강’ MBTI-DISC성격유형검사, 애니어그램-에고그램테스트 관련 진로적성-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지원
  • 홍채희 기자
  • 승인 2018.10.03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1.jpg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는 MBTI, DISC성격유형검사와 애니어그램, 에고그램테스트를 활용하는 상담기법을 배우는 진로적성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를 포함한 23종의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취득과정의 수강료 전액을 조건없이 무료 지원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수강지원은 국비지원 제도인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문화누리카드 등의 혜택을 받아도 중복지원 받을 수 있으며, 해당사항이 없는 대상도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심리학과 비전공자 및 고졸취업자, 대학생,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 시니어 등 학력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무료수강 이벤트의 참여방법은 모바일(스마트폰)과 PC 등으로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의 홈페이지에 접속해 간단한 회원가입과 원하는 3과정의 수강신청 절차를 완료하면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 받을 수 있다. 취득 과정은 4~6주간 100% 온라인 교육으로 1급과 2급 평생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는 과정이며, 생업과 학업의 병행이 가능하다.

MBTI성격유형검사는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로 MBTI개관과 MBTI실시 등으로 불린다. MBTI검사는 ENFP, INFP 등의 16가지 유형으로 성향검사를 할 수 있다. DISC행동유형검사는 인간의 행동유형을 구성하는 핵심 4개 요소인 주도형(Dominace), 사교형(Influcens), 신중형(Conscientiousness), 안정형(Steadiness)의 성향을 알아보는 검사로써 DISC(디스크)검사는 상담 시 심리이해와 파악에 도움이 된다.

애니어그램테스트는 성격을 1~9번 성향으로 분류한 검사도구로 2번-4번, 6번-8번 등 높은 수치의 성향을 조합하여 자세하게 진단한다. 각 유형별로 3을 곱한 27가지의 하위유형이 있으며, 한국형 애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KEPTI)도 있다. 에고그램테스트는 인간의 성격과 성향을 5가지로 구분하여 피실험자의 성향을 수치화하여 그래프로 표현하는 테스트이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위와 같은 검사도구와 관련된 심리상담사 과정을 무료교육하고 있다. MBTI성격유형검사, 인적성검사, 직업적성테스트를 이용해 진로컨설팅과 진학카운셀링을 하는 진로적성상담사 과정 및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를 활용해 상담하는 심리분석상담사 과정과 에니어그램 테스트를 활용하여 조현병, 화병(홧병), 트라우마, PTSD(외상후트레스장애) 등 성격장애의 증상완화에 도움을 주는 분노조절상담사 과정이 있다.

이외에도 우울증, 조울증, 공황장애, 강박증 등 불안장애 증상의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과정,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불면증, 만성피로 등의 수면장애 증상에 노래, ASMR과 그림그리기, 클레이, 컬리링북 등 음악·미술을 활용하여 상담하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 과정, 자폐증, ADHD, 틱장애, 아스퍼거증후군과 같은 발달장애 증상에 모래놀이, 만다라 등을 이용해 증상개선에 도움을 주는 놀이심리상담사 과정 등을 교육하고 있다.

지도사 과정으로 아동의 리더십과 창의력 키우기에 도움을 주는 영재창의지도사 과정, 방과후돌봄교실, 대안학교, 유치원, 과외, 학원 등에 활용되는 수업운영법을 배우는 방과후지도사 과정, 파닉스 관련해 아동 영어단어, 발음, 문장, 회화 등의 교육에 도움을 주는 초등영어지도사 과정, 독서습관 개선과 논술·토론 능력 발전에 도움을 주는 독서지도사 과정 등을 포함해 다양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과정을 사회교육중앙회에서 교육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증으로 법적효력이 있다. 이에 직무연관성이 깊은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의 사회복지업무 종사자들이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또한 워크넷, 잡플래닛, 사람인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와 1365자원봉사센터, VMS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 및 큐넷과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기술자격증에 관심이 있는 취준생들이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을 취득해 스펙업을 하여 취업범위 확장을 하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청소년상담센터 등의 상담시설 및 보건복지부 지역사회투자사업 바우처 시설, 여성인력개발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의 복지시설과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과 같이 사회 각처의 업무와 취업에 활용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교육법 개정에 따라 강의내용을 최신화 하고 있으며, 또한 학습자들의 편의를 위해 취업정보센터와 취업실무특강을 운영하여 학습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에 최근 온라인 교육 시설분야 브랜드 평가에서 프리미엄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