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0 (금)
페이스북, 자연 주기 피임 앱 '내추럴 사이클스' 광고 금지
상태바
페이스북, 자연 주기 피임 앱 '내추럴 사이클스' 광고 금지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09.20 09: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페이스북이 내추럴 사이클스의 광고를 차단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더버지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페이스북(Facebook)은 자연 주기 피임 앱인 내추럴 사이클스(Natural Cycles)의 광고를 금지했다. 영국의 광고 규제 기관이 과장 광고를 지적한 것이다.

영국 광고자율심의기구(Advertising Standards Authority, ASA)는 내추럴 사이클스 앱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만 사항을 접수한 후 페이스북에 광고를 중단하라고 요청했다. 이 앱은 임상 테스트를 거쳤으며 피임 주기를 매우 정확하게 맞추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ASA는 이것이 과장 광고라고 지적했다.

안드로이드 및 iOS 기기에서 79.99달러(약 9만 원)에 구입할 수 있는 이 앱은 여성의 생리 주기와 신체 리듬을 계산해 자연적인 피임이 간으한 날과 성관계시 임신 확률이 높은 날을 알려준다.

그러나 올해 초 특정 여성 클리닉에서 이 앱을 사용한 환자 37명이 낙태 수술을 받으면서 내추럴 사이언스에 대한 신고가 접수됐다.

앱의 설명에 따르면 이 앱을 1년 동안 올바르게 사용하면 1,000명의 여성 중 단 10명 만이 임신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즉 피임률 99%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조사 결과 1,000명 가운데 68명이 임신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피임률 93%다. 이 앱의 피임률이 콘돔(피임률 82%)보다 높다고 해서 이 앱이 안전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ASA는 "이 앱의 광고 문구 중 '매우 정확하다'는 문구가 과장 광고로 보인다. 내추럴 사이언스 또한 조사 결과를 존중했으며 광고는 불만 사항 접수 즉시 삭제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