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6:15 (일)
과학기술원(카이스트, 유니스트, 디지스트, 지스트)수시면접유형과 준비방법
상태바
과학기술원(카이스트, 유니스트, 디지스트, 지스트)수시면접유형과 준비방법
  • 홍채희 기자
  • 승인 2018.09.18 17: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jpg


이공계 특성화 대학인 과기원은 수시모집 6회 제한 예외 대학으로 과학 인재로서의 특기적성이 두드러지는 학생의 경우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또한 최근에는 과학영재고 외에도 일반계고 학생의 합격비율이 높아지는 추세이다.과기원의 경우 수학과 과학의 교과 내용을 확인하는 면접이 진행되기도 하므로, 지원학교별 면접 유형을 미리 체크하여 대비해야 한다. 학교별 면접 유형은 다음과 같다.

GIST광주과학기술원 : GIST는 전형별로 면접의 유형이 다르다.우선 특기자 전형의 경우 지원자의 특기를 확인하고,인적성 및 영재성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이 20분 내외로 실시된다.일반전형의 경우,지원자의 내적역량을 확인하고,전공 수학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이 20분 내외로 실시된다.전공 수학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이므로,수학이나 과학교과의 구술면접을 실시할 수 있다.과학의 경우 원서접수 시 지원자가 선택한 과목 (물리,화학,생명과학 중 택1)으로 진행된다.

D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DGIST의 면접은 서류를 기반으로 한 개별면접과 수학,과학적 학업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학업역량평가 외에 그룹토의와 발표면접을 진행한다.그룹토의는 DGIST의교육철학,미래진로계획, 사회정의와 공익 등에 대한 주제로 다자간 토의로 진행한다.발표면접은 특기자전형에서 진행하며 지원자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발표를 통해 특정분야에 대한 영재성 등을 평가한다.

UNIST 울산과학기술원 : UNIST의 면접은 종합서류평가와 종합다면면접평가로 진행한다.종합서류평가는 학업역량,지원계열에 대한 관심,학교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한다.종합다면면접평가는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면접위원 2~3인이 20분 내외로 실시하며,지원계열 적합성 및 서류확인,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 한다.

KAIST 한국과학기술원 :KAIST는 수시면접에서 학업역량을 제외한 특기역량 또는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진행한다.일반전형 및 학교장추천과 고른기회 전형에서는 수학,과학 (물리,화학,생명과학 중 택1) 관련 개인별 구술면접이 진행되며 면접 전 사전 준비시간이 있다.특기자전형에서는 특기관련 우수성과 잠재력을 확인하는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진행한다.

미래로입시컨설팅에서는 과기원(KAIST, GIST, DGIST, UNIST)에 지원한 학생들의 면접대비를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추석특강을 시작으로 토일 주말강좌와 면접일 전 파이널 강좌까지 다양한 면접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