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8 20:45 (월)
빅데이터, 상하이 구매자를 위한 가상 피팅 룸 제공
상태바
빅데이터, 상하이 구매자를 위한 가상 피팅 룸 제공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09.06 14: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중국 거리의 다양한 옷가게 매장(출처=픽사베이)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모다 폴소(Moda Polso) 의류 매장에는 고객용 가상 피팅품으로 사용 가능한 10개의 터치 스크린 모니터가 있다. 포브스 지(Forbes Magazine)의 제인 호(Jane Ho)에 따르면, 이 매장의 고객은 옷을 갈아입거나 탈의실 앞에서 순서를 기다릴 필요 없이 가게에서 파는 의류를 직접 입어볼 수 있는 개인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

해당 매장은 아시아 여성들의 체형에 대한 가장 큰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한 펄션(Pulsion)시스템을 사용하며, 옷이 특정인에게 잘 맞는지를 보여주는 20개의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정확한 3D 모델을 생산해낸다. 이 시스템은 소비자 수요를 예측하고 소매 업체가 재고 비용을 줄이면서 매출을 늘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시스템은 소비자 행동 및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소매 업체가 적시에 상품을 업데이트 할 수있게 해준다. 또한 향후 판매될 제품을 예측할 수있어 과도한 재고를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종류의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기존 상점 운영 방식으로는 불가능하다. 새로운 시스템은 심지어 휴대폰 번호나 위챗(WeChat) 계정을 만들려고 하는 고객에게 새로운 상품을 제안할 수도 있다. 고객이 매장을 재방문하여 계정에 로그인하면 소비자 행동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제품 디스플레이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관계자들은 ‘가상 피팅룸’의 특권이 그리 오래가지 않을것이라고 믿는다. 다른 가게들 또한 고객 유치를 위해 동일한 컨셉을 적극적으로 차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이 매장은 여성 의류만 판매 중이지만 곧 남성복도 추가할 예정이다. 모다 폴소가 펄션 시스템을 이용하여 올린 수익은 4,690억 달러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