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45 (토)
실내 승마 즐기며 운동 효과와 재미 함께 잡은 로보마,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수상
상태바
실내 승마 즐기며 운동 효과와 재미 함께 잡은 로보마,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수상
  • 박수빈 기자
  • 승인 2018.09.06 1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jpg

유럽 등지에서 시작되어 상류층의 스포츠로만 여겨져 왔던 승마가 점차 일반인들의 생활 속으로 녹아들고 있다. 생활스포츠의 일환으로 최근 서서히 떠오르고 있는 승마에 대한 대중의 호기심 역시 증가하고 있어 현재 전국에 걸쳐 약 5만 명의 승마 인구가 이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마사회 역시 국민을 위한 생활승마 지원을 위해 유소년 승마선수 육성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승마를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연적인 단점이 있는데, 바로 일반 스포츠 종목에 비해 지출 금액대가 높은 편이고 승마장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에 10년 이상의 노하우가 담긴 승마 시뮬레이션 기계를 개발하여 경기도 지역 승마 애호가들로부터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는 로보마가 시장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승마 시뮬레이터 전문 공간인 ‘로보마’는 100여 평 매장에 정교하게 만들어진 말 모형 10여 대가 정갈한 모습으로 고객들을 마주하고 있다. 로보마의 승마 시뮬레이터에서는 스크린에서 승마 영상이 송출되며 언덕을 오르내리고 달리기도 하는 등 실제 말을 타는 것과 유사한 형식의 체험을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실외 스포츠로 꼽히는 승마를 실내에서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지역의 승마 애호가들을 중심으로 이미 다양한 동호회가 만들어져 있다.

로보마의 시뮬레이터가 가장 특이한 점은 실제 말이 움직이는 방식과 근접한 움직임을 구현해냈다는 것이다. 8년간의 연구 개발 끝에 탄생한 로보마의 승마 시뮬레이터는 앞발과 뒷발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속도와 높이를 개별적으로 구현하여 실제 말을 탔을 때 사용하는 모든 근육이 복합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했다. 로보마는 말을 타고 연습하는 과정을 기초부터 탄탄히 익힐 수 있도록 해 네 다리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평보, 속보, 구보, 습보의 반동을 세심하게 구현했을 뿐 아니라 박차와 고삐 등을 활용하여 실제 말을 타는 것과 가장 유사한 방식을 만들어냈다.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하고 월간파워코리아가 주관한 ‘2018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에서 ‘승마대중화’ 대상을 수상한 로보마는 현재 전국적 서비스 확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어린아이들부터 100세 시대 시니어들을 위한 건강 스포츠로도 독보적인 매력을 갖고 있는 승마의 가치를 더욱 널리 전달하고 최고급 스포츠인 승마를 즐기는 인원을 더욱 확대시켜 관련 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이라는 포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