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30 (금)
아시안게임 태극전사 활약, 통일 마음 담은 ‘통일한국태극기’로 응원
상태바
아시안게임 태극전사 활약, 통일 마음 담은 ‘통일한국태극기’로 응원
  • 박수빈 기자
  • 승인 2018.08.31 19: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9.jpg

인도네시아에서 진행중인 2018 아시안게임에 참가한 태극전사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아시안게임 6회 대회 연속 종합 2위 수성을 목표로 하는 한국은 대회 막바지에 이르면서 기대한 만큼의 성적을 거두지 못하고 있지만 여러 종목에서 희망과 감동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우리에게 생소한 종목인 카바디 대표팀은 국내에 실업팀 하나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은메달을 획득했으며, 선천성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이덕희는 공을 때리는 소리나 심판의 콜을 듣지 못하는 핸디캡을 극복하고 동메달을 따냈다.

가장 큰 관심을 모은 남자 축구 대표팀도 여러 논란과 어려운 대진을 극복하고 결승에 올라 2대회 연속 금메달을 노린다. 

남북 단일팀의 활약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카누·조정·여자농구 3개 종목 단일팀은 카누 용선서 금메달 1개·동메달 2개를 수확했고, 여자농구도 은메달을 확보했다.

48.jpg

이처럼 대회 막바지에 이르면서 응원 열기도 고조되고 있다. 태극기나 한반도기를 흔들면서 응원을 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최근 새로운 컨셉의 태극기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태극양행이 선보이는 통일한국태극기는 건곤감이의 철학을 선진한국에 맞게 현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빨강(-), 파랑(=)의 문양 즉 양상음하의 철학은 그대로 계승하면서 흰색의 밝음과 순수,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성을 나타내는 바탕은 가장 중심에 자리잡도록 배치했다. 

또한 그 위에 그려진 (≡)은 나라사랑을 뜻하는데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의 정통성의 계속을 의미한다. 

이밖에 북한동포를 포함한 해외동포를 아우르는 민족사랑과 현대사회의 다양성을 포용하는 이웃사랑, 가족사랑의 의미도 담고 있다. 

태극양행 관계자는 “과거 동서독이 통합하면서 통일 국가를 상징하는 독일의 국기가 새롭게 탄생된 것처럼 통일한국을 상징하는 새로운 태극기의 필요성을 고려해 ‘통일한국태극기’를 디자인했다. 국제대회에 참가한 선수를 응원할 때 통일의 마음을 담아 응원한다면 보다 의미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태극양행은 통일한국태극기 외에도 관련 디자인을 적용한 태극넥타이도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