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5 13:50 (수)
과도한 전자 기기 사용, ADHD와 연관 있을까?
상태바
과도한 전자 기기 사용, ADHD와 연관 있을까?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08.30 18: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0829094854723.jpg
▲과도한 전자 기기 사용과 ADHD 간의 상관 관계(출처=셔터스톡)

수많은 부모들이 현재 어린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의 과도한 모바일 기기 사용을 걱정하고 있다. 자녀가 모바일 기기를 오랜 시간 사용할수록 다른 사람에게 집중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런데 정말로 그럴까? 대답은 '그럴 수도 있다.'

미국 의학 협회 저널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증상과 청소년기의 전자 기기(가젯) 사용 간에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진이 2년 동안 2,587명의 고등학생을 추적 관찰한 결과, 1종류 이상의 디지털 미디어 기기를 하루에 여러 번 사용하는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 비해 ADHD와 유사한 증상을 보일 확률이 2배나 높았다.

물론 더욱 확실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서는 ADHD와 전자 기기 사용 간의 인과 관계를 확립할 또 다른 연구가 진행돼야 한다. 연구진은 이번 실험 참가자 중 몇 명이 이미 더 어린 시절부터 ADHD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고 있었는지 모르기 때문에 단적으로 전자 기기와 ADHD의 연관성을 결론짓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또 이번 실험이 학생들의 자율적인 답변에 의존한 것이기 때문에 일부 학생들은 죄책감이나 수치심으로 인해 진실을 말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연구진은 이번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였지만 확정된 결론을 짓기에는 아직 연구가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나 보호자들은 이 연구 결과를 보고 어린 아이들의 전자 기기 사용에 제한을 두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더 건강한 습관을 장려하고 어린이 및 청소년이 지나치게 오랜 시간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편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