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1:35 (토)
텐센트, 로라 얼라이언스 가입해 IoT 개발에 LPWAN 도입
상태바
텐센트, 로라 얼라이언스 가입해 IoT 개발에 LPWAN 도입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08.02 1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중국에 있는 텐센트 본사(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중국의 기술 대기업 텐센트(Tencent)가 자국에서 포괄적인 사물인터넷(IoT)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로라 얼라이언스(LoRa Alliance)에 가입했다. 로라 얼라이언스란 유럽 통신사를 중심으로 한 다국적 기업 협의체다.

로라(LoRa)망은 롱레인지(Long Range)의 약자로 저전력으로 통신할 수 있는 장거리 통신망이라 IoT 전용 통신망으로도 불린다. 현재 로라 얼라이언스에는 500개 이상의 회사가 가입해 저전력 장거리 통신망(LPWAN) 표준 개발에 힘쓰고 있다. LPWAN 표준이 개발되면 IoT 장치를 대규모로 배치할 수 있다.

LPWAN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텐센트 또한 본사가 있는 중국 선전 지역에 LoRaWAN 네트워크를 개발 및 배치하기 위해 로라 얼라이언스에 가입했다.

로라 통신망 이용에는 별도의 기지국이나 중계 장비도 필요 없다. 게이트웨이가 중앙 네트워크 서버와 최종 장치 사이에서 통신하며, 서버에 연결된 각 게이트웨이는 표준 IP 연결을 사용한다. 무선 펌웨어 업그레이드(FOTA 업데이트) 또한 가능하다.

현재 LoRaWAN 네트워크에는 3가지 단계의 엔드 포인트 장치가 있다. 클래스 A는 저전력 작동 요구 사항을 유지하기 위해 저전력 슬립 모드를 제공한다. 클래스 B는 중간 수준의 전력 소비를 보이며 확실한 지연 속도 하에 동작을 동기화한다. 클래스 C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 전력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최저 대기 시간을 보인다.

텐센트의 홍타오 비에 부사장은 "LPWAN은 IoT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인 존재다. 정부 공공 서비스, 산업 제조, 개인 IoT 장치 등과 같은 분야에서 중국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