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45 (목)
새로운 나노직물 코팅기술로 완벽한 방수 가능
상태바
새로운 나노직물 코팅기술로 완벽한 방수 가능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07.04 16: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폭우가 내리는 모습(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폭우, 장마 등 비가 많이 오고 습기가 가득한 날 많은 사람들이 젖은 옷 때문에 불쾌함을 느낀다.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연구진이 직물을 방수 처리하는 새로운 코팅 방법을 개발했다.

방수 처리된 직물의 대부분은 특정 시간 동안, 특정 양의 물에만 견딜 수 있다. 즉 물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물의 양이 많아지면 방수 처리된 직물이어도 흠뻑 젖고 만다. 현재 방수 직물 코팅에는 긴 폴리머와 과불화 곁사슬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런 일반적인 코팅은 직물에 있는 기공을 막는 액체 형태이기 때문에 제조 공정에 비용이 많이 든다.

MIT 연구진은 소수성을 지닌 짧은 사슬 폴리머를 '개시제를 이용한 화학기상증착법(initiated chemical vapor deposition, iCVD)'이라는 기술로 강화했다. 이 공정을 거치자 섬유 윤곽을 따라가는 매우 얇고 균일한 코팅이 가능해졌다. 또한 이것은 섬유의 기공이 막히지 않도록 만든다.

연구진은 iCVD 방법을 사용해 직물을 생산하고 물, 커피, 산 등 각기 다른 종류의 액체를 섬유에 쏟았다. 코팅된 직물은 모든 액체를 방어했다. 또 연구진은 내구성을 확인하기 위해 직물을 여러 번 세탁하고 마모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 결과 섬유는 약간 손상을 입었지만 방수 코팅은 손상되지 않았다.

이 새로운 코팅법은 면, 나일론 및 린넨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직물에 사용될 수 있으며 종이와 같은 비직물 소재에도 적용된다.

연구의 저자인 크리파 바라나시는 "많은 직물이 이 기술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이 기술에는 커다란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