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55 (금)
파수닷컴, 블록체인 기반 진본증명 플랫폼 ‘파수블록’ 출시
상태바
파수닷컴, 블록체인 기반 진본증명 플랫폼 ‘파수블록’ 출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8.07.04 14: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704-1.jpg
파수닷컴(대표 조규곤)이 전자문서의 인증이 필요한 시스템에서 손쉽게 시점확인 및 진본증명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인 파수블록(FasooBlock)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파수블록은 문서의 해시값을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블록체인에 등록된 해시와 거래시간은 위-변조가 불가능하므로 지적자산이 생성된 시점과 이후 변경이 없음을 영구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 또한, 파수블록 API를 사용하면 기존 시스템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직접 개발하지 않고도 다양한 블록체인에 문서의 해시를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다.

파수블록을 기반으로 파수닷컴의 문서보안 솔루션인 파수 엔터프라이즈 디알엠과 엔터프라이즈 다큐먼트 플랫폼인 랩소디에 블록체인 기반 증명 기능을 구현했으며, 타 문서관리 솔루션들도 파수블록을 통해 진본증명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현재 국회에서는 종이문서와 전자문서 효력을 동등하게 인정하는 전자문서법-전자서명법 개정안에 대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개정안이 통과된 이후에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문서 활용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도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자증명서 발급 및 유통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전자문서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파수닷컴 조규곤 대표는 “전자문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만들어진 파수블록은 종이증명서 발급에 따른 여러 가지 불편 사항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파수닷컴은 이번 플랫폼을 통해 전자문서 확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