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40 (금)
자율주행 차량의 에너지 비용, 모터의 연료 효율성 및 차량 보급률에 달렸다
상태바
자율주행 차량의 에너지 비용, 모터의 연료 효율성 및 차량 보급률에 달렸다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06.26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자율주행 자동차(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향후 수십년 동안 신차 판매량의 상당 부분을 전기 자동차 또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휘발유 및 경유 차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서 대체 에너지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미 에너지 관리철(EIA)의 조사에 따르면 2050년까지 교통 수단이 사용하는 전기와 휘발유의 양이 줄어들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더욱 새롭고 에너지 효율적인 차량 모델이 등장할 것을 염두에 둔 결과다. 그리고 전기와 휘발유 사용량이 줄어드는 것은 자율주행 차량이 앞으로 얼마나 발전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2050년의 신차 판매량 중 자율주행 차량이 약 1%를 차지한다고 하자. 이런 자율주행 차량은 주로 휘발유를 사용하며, 승차 공유 시스템에 이용된다. 혹은 전체 차량 중 3분의 1이 자율주행 차량이라고 치자. 이 자율주행 차량이 개인용 차량이며 전기 모터 또는 하이브리드 모터를 사용한다면 예측 결과는 달라진다. 그리고 자율주행 차량이 미래에 큰 인기를 얻지 못한다면 핸즈프리 드라이빙 시스템이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

어쨌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율주행 차량이 인기가 없는 예측보다 인기가 많은 예측에서 차량 운행량이 14%나 높았다. 결과적으로 에너지 수요는 4% 증가한다. 이때 자동차 모델이 효율적인 연비를 갖추고 있다면 에너지 비용 증가가 비교적 적을 것이다.

EIA 연구진은 "자율주행 차량은 차량 설계, 에너지 효율, 차량 소유권, 차량 이용 행태 등 모든 것을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 차량은 미국 교통 에너지 소비의 미래를 불확실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라고 말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