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40 (금)
의료 진단 향상시키는 나노센서, 우주에서도 활용 가능성 있어
상태바
의료 진단 향상시키는 나노센서, 우주에서도 활용 가능성 있어
  • 배수연 기자
  • 승인 2018.06.11 17: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나노 칩(출처=셔터스톡)
호주 국립대학의 연구진이 의료 진단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된 새로운 나노 센서를 개발했다. 이 나노 센서는 우주에서 생명을 감지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 센서는 인간 머리카락의 1/50 크기다. 스마트 워치 및 스마트 밴드 등 웨어러블 장치에 통합될 수 있다. 이 센서는 대사 물질이라고 불리는 인체의 물질을 측정하는데, 대사 산물이란 호흡이나 피부 등을 통해 방출되는 매우 낮은 농도의 가스다. 대사 산물의 변화를 측정하면 당뇨병 등 만성 질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연구를 진행한 안토니오 트리콜리 박사는 "이 초소형 센서는 문자 그대로 사람의 건강을 보여주는 창이 되기 위해 스마트 워치에 통합될 수 있다. 이것은 차세대 웨어러블 기기가 최첨단의 위치에 서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 새로운 센서는 프랙탈 클러스터가 있는 금 나노 디스크의 사용과 관련이 있다. 클러스터는 빛의 변화에 ​​민감한 작은 분기 분자를 포함하는데, 그래서 작은 대사 산물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이 센서는 사람뿐만 아니라 식물의 건강 상태나 과일의 신선도를 표시하는 데 적용될 수 있다. 연구진은 이것이 우주에서 다른 생명체를 발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의 공동 저자인 모센 라마니 박사는 "이 센서는 초소형이며 초경량이기 때문에 미세 위성이나 소형 우주선에 장착돼 멀리 떨어진 행성의 생명체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