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50 (금)
로봇 감정 시연하는 새로운 디자인 개발
상태바
로봇 감정 시연하는 새로운 디자인 개발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06.04 16: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로봇 페퍼(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감정 상태를 표현하는 것은 인간과 동물이 보이는 특성이다. 그런데 이제 로봇 공학에서도 로봇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로봇에서 이런 특성을 재현하려면 피부 변화 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 코넬대학 연구진이 조직적인 의사소통과 감정 표현이 가능한 새로운 로봇 디자인을 연구 중이다.

사람이나 동물이 감정을 표현할 때는 피부에 특별한 변화가 생긴다. 이런 피부 변화에는 소름, 소위 닭살과 머리카락 움직임이 포함된다. 그래서 이런 피부 반응을 로봇에서 정확히 복제할 수 있다면 로봇도 감정 표현이 가능해진다.

연구진은 공압 또는 압축 공기로 구동되는 엘라스토머(탄성중합체) 피부를 사용했다. 이 인공 피부에는 두 개의 텍스처 모듈을 가지고 있다.

텍스처 모듈은 엘라스토머로 만들어진 여러 텍스처 유닛을 가지고 있으며 그리드에 배치된다. 엘라스토머는 감지된 자극에 따라 압축 공기를 불어넣는 내부 채널에 의해 서로 부착되며 공기가 들어가면 텍스처 유닛이 팽창한다.

로봇이 닭살을 돋게 하는 감정을 해석하면 가압된 공기가 원형 돔 조직을 채운다. 또 로봇이 공포스러운 감정을 이해하면 가압된 공기가 다른 조직을 채우고 '저리 가'라는 메시지를 표시한다.

연구를 이끈 유안 후와 가이 호프먼 교수에 따르면 이들의 다음 목표는 촉각 표현을 감정에 적절히 사용하고 제스처와 표정 등 다른 요소를 감정과 일치시켜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