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0:10 (수)
해커, 학교 재정 시스템 해킹…15만 달러 훔쳐
상태바
해커, 학교 재정 시스템 해킹…15만 달러 훔쳐
  • 길민권
  • 승인 2012.12.04 07: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킹후, 입금 및 재정에 관한 파일 변경해 돈 빼돌려
해커들이 미국 추수감사절에 위스콘신의 한 학교 입금 및 재정시스템을 해킹해 15만 달러를 훔쳤다.
 
위스콘신 서부 지구의 Stanley-Boyd 학교 관리자는 Chippewa Herald의 리포트에 따라 11월 21일 은행에 대한 공격을 예고했다.
 
외신에 따르면 해커들은 해당 학교에 대한 네트워크를 해킹해, 직원들의 계정 정보 및 계좌 정보를 그들 자신에게 속하도록 입금 및 재정에 관한 파일을 직접 변경했다고 한다.
 
위스콘신 매디슨 Anchor은행은 이상한 움직임을 감지해 해당 지구에 연락했고, 해당 지구는 공식적으로 FBI에 사건을 수사 의뢰했다. 11월 27일 경 Anchor은행은 사라진 돈의 일부를 되찾아왔으며, 대부분의 자금 역시 복구할 수 있음을 믿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 학교나 지방자치체들은 미국 밖에 거점을 두고 있는 많은 사이버범죄조직의 주요 타깃이다. 그 이유는 해커들은 소도시의 사람들이 IT보안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해서, 은행계좌나 신용을 통해 은행의 현금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지방자치제들은 일 자체가 분산화되어있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공격을 감지하기가 어렵다.
 
그 예로 최근 10월 워싱턴의 벌링턴 마을에서는 해커들이 몇몇 마을에서 사용하는 온라인 유틸리티 결제 시스템을 해킹해 시의 은행 계좌로부터 40만 달러를 훔쳐간 사례도 있다.
 
<참고사이트>
-nakedsecurity.sophos.com/2012/11/30/teacher-salaries-hack
 
About 서인혁 객원기자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컴퓨터공학과 소속. 코드게이트, 허스트 등 여러 해킹대회 참가. 교내 정보보안동아리 HYCube 회장. 지식경제부 차세대보안리더 양성프로그램 Best Of the Best 1기에서 2학기 과정 수료. 주요 관심사는 시스템해킹과 리버스엔지니어링. 리눅스 운영체제를 좋아함. 현재 해킹 보안 블로그(www.5a5in.com) 운영. 장래희망은 사이버수사대 등에서 시스템이나 악성코드 분석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
 
[데일리시큐 서인혁 객원기자 sasin9191@hanyang.ac.kr]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