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10 (금)
SAP, 하둡 통합 빅데이터 솔루션 발표
상태바
SAP, 하둡 통합 빅데이터 솔루션 발표
  • 길민권
  • 승인 2012.11.28 16: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둡·SAP HANA 결합으로 실시간 빅 데이터 처리 및 분석
SAP 코리아(대표 형원준 www.sap.com/korea)는 오늘 아파치 하둡(Apache Hadoop)을 SAP 제품과 통합한 빅 데이터 솔루션을 발표했다. SAP HANA 플랫폼 기반 위에 SAP 사이베이스 IQ, SAP 데이터 인티그레이터(ETL),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BI와 결합된 빅 데이터 솔루션은 클라우데라, HP, IBM, 호튼웍스, 히타치데이터시스템즈(HDS)와의 협력을 통해 제공된다. 데이터웨어하우스(DW) 환경에서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DB)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웨어하우스(EDW)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하둡은 폭증하는 데이터 - 특히 비정형 - 에 대한 비용 효과적인 처리 및 저장을 원하는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이다. 그러나 기업들은 하둡을 자사 비즈니스 분석 환경과 통합하고 DW을 개선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SAP는 인메모리 컴퓨팅 및 컬럼 DB 기술과 하둡의 장점을 결합하는 한편, 하둡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아우르는 완벽한 실시간 DW 환경을 제공한다.
 
SAP는 고객이 하둡을 기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및 DW 환경에 통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고객은 SAP 데이터 인티그레이터를 이용해 하둡분산파일시스템(HDFS), 하이브(Hive) DB 데이터를 읽어, 하둡에서 의미 있게 요약된 연관 데이터를 SAP HANA 및 SAP 사이베이스 IQ에 적재할 수 있다. 따라서 BI 사용자는 기존 리포팅 및 분석 도구를 지속적으로 활용해 하둡에서 처리된 데이터를 포함한 전체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더 나아가 SAP 사이베이스 IQ 및 하둡 환경에서 쿼리를 연합(Federation)하거나, SAP 사이베이스 IQ MPP 환경에서 맵리듀스(MapReduce)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BI 사용자는 하이브 환경을 쿼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분석가가 직접 하둡 환경을 탐색할 수 있다. 
 
SAP 코리아 형원준 사장은 “하둡을 이용하면 비정형 위주의 대용량 데이터를 저렴하면서도 빠르게 분석할 수 있다. SAP는 하둡 프레임워크와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된 SAP HANA 및 혁신적인 인메모리 컴퓨팅, DB, BI 기술을 결합해 고객이 고성능 EDW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제 SAP의 빅 데이터 오퍼링을 통해 고객은 정형·비정형 등 모든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분석과 처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생물정보학 및 게놈 분석 선도 업체 일본 MKI社는 복잡하고 반복적인 게놈 분석을 위해 하둡과 SAP HANA를 활용, 실시간 분석 DB를 구현했다. 이에 따라 하루 걸리던 분석 시간이 분 단위로 줄어들었다. 시장조사기관 콤스코어는 하둡을 도입해 매일 발생되는 테라급 데이터를 처리하고 SAP 사이베이스 IQ 기반 EDW에 적재했다. 그 결과 수 천의 콤스코어 고객들이 셀프 서비스 도구를 활용해 결과를 분석할 수 있게 됐다.
 
SAP는 인메모리 컴퓨팅과 하둡 기술이 결합된 빅 데이터 솔루션을 고객에게 신속히 제공하기 위해 하둡 데이터 관리 SW, 시스템, 서비스, 교육 분야 선두 주자인 클라우데라, HP, IBM, 호튼웍스, HDS와 적극 협력하고 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