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15 (금)
다량의 안드로이드 악성 앱 배포 정황 포착!
상태바
다량의 안드로이드 악성 앱 배포 정황 포착!
  • 길민권
  • 승인 2012.10.31 0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시 각별한 주의 기울여야
최근 해외 웹 사이트에서 다량의 안드로이드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제작되고 서버에 업로드 되어 있는 정황이 포착돼 주의가 요구된다.
 
잉카인터넷 대응팀 관계자는 “해당 사이트에 업로드 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들은 모두 동일한 재패키징 형태의 악성 애플리케이션이며 이미 잉카인터넷에서는 모든 악성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진단/치료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며 “업로드 되어 있는 악성 애플리케이션들은 대부분 채팅형 애플리케이션이거나 잘 알려진 애플리케이션으로 위장하고 있어 일반 사용자의 경우 쉽게 현혹되어 감염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물론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러시아에서 제작되고 그 대상도 러시아 사용자들을 주 타깃으로 하고 있어 국내에서의 감염 피해는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최근 국내에서도 안드로이드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정식 마켓을 통해 유포가 이루어지는 등 향후 보안 위협성이 상당히 큰 만큼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및 설치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래 그림은 현재 특정 해외 사이트에 대량으로 안드로이드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업로드된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해당 사이트의 하위경로에 악성 애플리케이션들이 업로드되어 있으며 손쉽게 코드상으로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추가적인 다운로드 및 설치를 유도할 수 있다. 업로드된 해당 악성 애플리케이션들은 모두 패키지 코드가 동일하게 추가되어 있다.
 
추가적으로 등록된 패키지는 해당 악성 애플리케이션들이 실행됨과 동시에 특정 번호로 사용자 몰래 SMS 무단 발송을 시도하게 된다.
 
또한 업로드되어 있는 악성 애플리케이션들은 모두 재패키징된 형태의 악성 애플리케이션들이다.이 앱들 중에는 유명 스마트폰 게임 등의 아이콘으로 위장한 경우도 있다.
 
이러한 재패키징 형태의 악성 애플리케이션들은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고 대량 제작도 가능하다. 또한 정상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수정해 재배포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보안상 취약할 수 있다. 문제는 현재 해외를 중심으로 이러한 재패키징 형태의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무분별하게 제작되어 유포되거나 유포를 앞두고 있다는 것.
 
잉카인터넷 대응팀 관계자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다운로드시 일반 사용자들은 공식적인 구글 마켓을 이용할 수도 있고 비공식적인 서드파티 마켓을 이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의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국내에 유입되거나 제작이 이루어질 경우 감염 범위는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이러한 악성 애플리케이션들의 다운로드 차단 등의 수단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때문에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 보안 관리 수칙을 준수하는 등 사용자 스스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폰 보안 관리 수칙>
1.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업체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백신을 최신 엔진 및 패턴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실시간 보안 감시 기능을 항상 "ON" 상태로 유지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 항상 여러 사용자를 통해 검증된 애플리케이션을 선별적으로 다운로드 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다운로드한 애플리케이션은 항상 모바일 백신으로 검사한 후 사용 및 설치 하도록 한다.
4. 스마트폰을 통해 의심스럽거나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 방문 또는 QR 코드 이용시 각별히 주의한다.
5. 발신처가 불분명한 MMS 등의 메시지, 이메일 등의 열람을 자제한다.
6. 스마트폰에는 항상 비밀번호 설정을 해두고 사용하도록 한다.
7.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인터페이스는 사용시에만 켜두도록 한다.
8. 중요한 정보 등의 경우 휴대폰에 저장해 두지 않는다.
9. 루팅과 탈옥 등 스마트폰 플랫폼의 임의적 구조 변경을 자제한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