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40 (토)
강박증, 불안장애, 집중력결핍... 혹시 내가 성인 ADHD?
상태바
강박증, 불안장애, 집중력결핍... 혹시 내가 성인 ADHD?
  • 이재성 기자
  • 승인 2018.03.06 17: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출처=플리커
주의력행동결핍장애(ADHD)는 현대인들에게 꽤나 익히 들어본 병명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ADHD가 지나치게 활동적이며 충동적인 어린이라고만 생각한다. 건강전문매체 웹MD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5%도 ADHD를 갖고 있다고 한다.

웹MD는 ADHD를 앓고 있는 아이들의 60%가 성인이 되었을 때도 ADHD를 앓는다고 밝혔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성인 ADHD는 강박증, 학습장애, 우울증, 불면증처럼 현대인들이 겪을 수 있는 정신문제 중 하나지만 치료를 받는 성인들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인 ADHD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걸까?

1. 나도 ADHD? 성인 ADHD를 알아보는 법

성인 ADHD는 아동의 ADHD와 다르므로 성인을 진료한 경험이 풍부한 정신과 의사를 찾아야 한다. 먼저 의사는 신체검사를 통해 문제를 유발하는 다른 근본적인 건강상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도록 요청할 것이다. 또한, 혈액 검사를 받으라고 요청할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성인 ADHD가 갑자기 발병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의사는 행동문제, 노력 부족, 집중력 저하 병력 등을 알아보기 위해 학교 성적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가족병력을 통해 성인 ADHD를 진단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의 정신병력을 확인한 후 치러진 심리테스트 결과에 따라 치료방법이 결정될 것이다.

2. 성인 ADHD는 어떻게 치료할까?

ADHD에 대한 치료법은 사람마다 다르다. 정신과 의사는 환자별 맞춤 진단을 하고 학습장애, 불안 또는 강박 장애, 알코올 등 약물 의존성 여부 등을 변수로 치료계획을 세울 것이다. ADHD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유전적인 원인, 뇌 손상과 같은 기관 결함, 신경 전달 물질의 기능 이상으로 일어난다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