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20 (목)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으로 가정ㆍ학교 데이트폭력 트라우마 증상 돕는 심리장애상담사교육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으로 가정ㆍ학교 데이트폭력 트라우마 증상 돕는 심리장애상담사교육
  • 박수빈 기자
  • 승인 2018.02.22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jpg

사회교육중앙회가 가정폭력·학교폭력 및 데이트폭력 예방, 이러한 폭력으로부터 발생한 트라우마와 불안장애증상 및 우울증증상 등의 심리장애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포함 22가지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수강으로 온라인교육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심리검사, 심리상담 및 심리코칭 방법에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조건 없이 온라인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가족상담 및 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를 포함한 대인관계상담 관련 직종과 교육직종 등에 취업준비를 원하는 이들에게는 관련자격증 취득으로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으로 마련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며 무료수강지원 취지에 따라 신청간 일체의 제출서류(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 및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신청, 국민행복카드 및 아이행복카드 등)는 없다.

자격증과정은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4주에서 6주 기간에 강의와 자격증시험이 진행된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취업과 시설개설, 자기계발 등에 활용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일자리채용공고와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방법,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지원방법 등을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토록 제공하고 있다.

한편, 가정폭력이란 가족구성원 사이에서 발생하는 신체 정신적 학대행위를 뜻하며 이러한 가정폭력으로 이혼가정 등의 가족붕괴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가정폭력 환경의 자녀들은 폭력 트라우마로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공황장애증상,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을 보이기도 하며 의도치 않게 폭력이 학습되어 학교폭력과 데이트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의 안팎에서 발생하는 폭행과 협박, 왕따 및 사이버폭력 등을 포함한 폭력행위를 뜻하며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폭력가해자처벌이 규정되어 있다. 학교폭력피해학생은 성인이 되어서도 낮은 자존감과 사회공포증 및 대인기피증증상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적응이 어려우며 사회부적응 등을 보일 수 있다. 데이트폭력이란 연인 사이에서 발생하는 언어폭력과 성폭력 뿐 아니라 연인간의 스토킹과 폭력행위를 암시하며 권력의 우위를 점하려는 행위 또한 데이트폭력에 해당된다.

교육원 담당자는 “이러한 폭력트라우마 치유방법과 더불어 심리학적 기법으로 수면장애증상종류(불면증증상, 기면증증상), 기분장애종류(우울증증상과 조증 및 조울증증상), 불안장애증상종류(공황장애증상과 강박증증상 및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 극복방법을 알고자 하는 이들과, 아이들의 학습발달장애 종류인 ADHD증상과 자폐증증상 및 틱장애증상 해결방법 등에 관심 있는 이들도 이번 전액무료수강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심리상담사 및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가족심리상담사는 대상별 과정이며 분노조절상담사(화병증상),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는 치료목적별 과정이다. 심리분석 및 명리심리상담사(사주명리학 무료만세력보기), 진로적성상담사(MBTI검사 직업적성테스트)는 심리검사(심리테스트) 도구별 자격증과정이며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은 치료매개별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는 인성교육프로그램별 과정이며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및 초등영어지도사 등은 학습지도를 위한 자격증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