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25 (금)
[SFIS 2018] "GLN, 보안과 효율성 강조된 플랫폼...글로벌 페이먼트 시장 진출 준비"
상태바
[SFIS 2018] "GLN, 보안과 효율성 강조된 플랫폼...글로벌 페이먼트 시장 진출 준비"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8.02.22 1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준성 하나은행 부행장 "국내 은행, 지급결제 플랫폼 혁신하는데 소극적"

▲ SFIS 2018에서 한준성 하나은행 부행장이 'GLN과 블록체인'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 SFIS 2018에서 한준성 하나은행 부행장이 'GLN과 블록체인'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데일리시큐와 머니투데이가 공동주최한 상반기 최대 금융기관 정보보호 컨퍼런스 SFIS 2018이 2월 20일 소공동 롯데호텔 2층 크리스탈볼룸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금융IT 기술발전에 따른 보안위협 대응 전략'을 주제로 200여 명의 국내 금융기관 CISO, CIO, 정보보안 실무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한준성 하나은행 부행장은 'GLN과 블록체인'을 주제로 키노트 발표를 진행했다.

한 부행장은 "국내 은행은 지급결제 플랫폼을 혁신하는데 소극적이다. 주로 기술혁신으로 비용을 줄이거나 상품을 개선하고 제휴를 맺고 있다"며 "사실 소비자들은 은행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금융서비스가 필요할 뿐이다. 글로벌 ICT 기업들이 페이먼트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빅데이터로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해 더 나은 서비스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소비자들이 글로벌 기업이 만든 플랫폼에만 머무른다면 우리의 미래는 불안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응할 새로운 플랫폼을 위해 KEB하나은행은 많은 파트너들과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그는 "금융기관, 리테일러, 포인트 제공사업자, 여행사업자, ICT 회사와 협력하고 있다. 장점이 공통으로 활용되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고 공유한다면 각자가 노력하는 것보다 더 큰 시너지 효과가 발행할 것"이라며 "공유를 통한 효율적 자원 운영 사례로 '스레트 익스체인지다. 사이버공격이 될 만한 해킹정보를 보안전문가들이 공유하는 보안 오픈 플랫폼이다.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는 '무비스 애니웨어'가 있다. 넷플릭스에 맞서 영화배급사, 구글, 아이튠즈, 아마존 비디오 등이 키체스트로 컨텐츠를 한 곳에서 함께 제공하는 사례를 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금융기관도 소비자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않을까. 이에 하나은행은 다양한 참여사들이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는 하나의 플랫폼을 만들기로 했다. 바로 'GLN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에 참여사들이 연결되면 각자의 소비자도 하나의 플랫폼에 연결되어 디지털 자산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것.

한 부행장은 "GLN은 소비자 지향적인 인간적 플랫폼이다. 번역, 지도, 게임, 여행안내, 챗봇, AR서비스 등을 탑재하고 있다. 현재 테스트 버전은 쿠폰 구매만 가능하다. 이후 바코드, QR코드, NFC 등 다양한 형태의 페이먼트로 확장될 것"이라며 "제휴사는 GLN을 갖게 되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혜택을 경험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이 활성화되면 소비자들의 로열티는 올라가고 제휴사의 브랜드 가치도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우리는 GLN에 블록체인 기술을 더할 예정이다. 제휴사는 GLN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혁신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업계에 도입된 블록체인은 PoC에 머물러 있지만 우리는 블록체인으로 페이먼트와 관련된 세가지 형태를 구현하려고 한다"며 "우선 서로 다른 통화를 안정적으로 이어주는 암호화폐와 정산에 사용되는 거래 데이터 공유, 'Hash'라는 암호화된 메타정보로 모든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금융기관 거래는 특히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이 중요하다. 업계는 보안과 관련된 기술을 검토하고 있으며 GLN 역시 새로운 보안기술의 도입에 적극적인 자세를 견지할 것"이라며 "키 도난,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결함, 디도스 공격, 비정상 거래 및 보안 수준차 공격 등에 대해 다중서명, 영지식증명, 시큐어코딩, 스팸거래차단, 참여자제한, 보안수준표준화 등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결국 GLN은 보안과 효율성이 강조된 플랫폼으로 글로벌 페이먼트 시장을 공유하는 생태계를 구현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