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0 (금)
애니팡 60초에 80콤보 170만점! 점수조작 가능해!
상태바
애니팡 60초에 80콤보 170만점! 점수조작 가능해!
  • 길민권
  • 승인 2012.10.09 03: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스택 이용 애니팡 점수조작 가능…차단조치 필요!
어디서나 팡팡! 모바일 게임 애니팡(선데이토즈)의 인기가 한국을 점령하고 있다. 전철에서도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낮이나 밤이나 많은 사람들이 애니팡에 빠져있다. 모 조사기관에 따르면 하루 평균 58분 정도를 국민들이 애니팡 게임에 시간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라고 한다. 하지만 카카오톡을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는 국민 게임 애니팡에도 취약점은 존재한다.
 
애니팡에 빠지게 되는 이유는 바로 점수 순위를 올리기 위함이 크다. 내 카카오톡 친구들의 애니팡 순위가 눈에 보이기 때문에 한단계 한단계 순위를 올릴 때마다 재미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애니팡 게임의 점수 조작이 가능하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조작을 실행하면 지정된 60초 안에 80콤보 이상의 결과를 낼 수 있고 최종 점수는 실험결과 약 150~170만점을 기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정상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애니팡을 해보면 몇 만점을 넘기는 것도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실제 테스트에서 점수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
 
애니팡 점수 조작과 관련해 데일리시큐에 제보를 해 온 유영일(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박사과정, 써니나타스 보안동아리 회장)씨와 김한준(김해가야고등학교)군은 “애니팡을 PC에서 구동시켜 점수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애니팡을 PC에서 구동시키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스마트폰 원격제어 SW인 모비즌을 통해 PC에서 스마트폰 애니팡을 원격제어할 수 있는 방법과 또 하나는 윈도에서 스마트폰 앱을 구동시킬 수 있는 블루스택을 PC에 설시 후 애니팡을 실행하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테스트 과정에서 점수조작을 통해 160만점을 넘긴 것을 보여 주는 화면>

그렇다면 어떻게 애니팡 점수 조작이 가능할까. 현재 모비즌을 통해 애니팡을 PC에서 구동하는 것은 애니팡 측에서 차단하고 있다. 하지만 블루스택을 사용해 애니팡 PC 구동은 열려 있는 상황이다. 이 점이 문제다.
 
유씨와 김군은 “블루스택에서 C++로 제작된 프로그램인 ‘패턴 매칭 키 매크로’를 실행하고 애니팡 화면의 좌표를 분석해 각 동물들의 색상 패턴을 구분한다. 이렇게 되면 어떤 동물을 어디로 움직이면 연속된 3마리가 되는지 자동 연산이 이루어지고 연산된 결과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마우스를 움직여 지정된 60초 안에 80콤보 이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최종 점수는 실험결과 약 150~170만점 가량 획득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애니팡 측이 모비즌에 대한 대비는 했지만 블루스택을 사용한 점수 조작에는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들은 블루스택을 이용한 점수 조작 해결책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애니팡 게임을 할 때 스마트폰에서 서버로 전송되는 패킷과 블루스택에서 서버로 전송되는 패킷을 비교하면 헤더부분에 User-agent 값이 서로 틀리다. 즉 애니팡 서버측에서 들어오는 User-agent 값을 확인해 블루스택에서 보낸 패킷일 경우 점수를 반영시키지 않으면 된다”고 강조했다. 애니팡 개발사인 선데이토즈 측의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제보자 유영일씨가 회장을 맡고 있는 써니나타스 보안동아리(회원 6명)는 모의해킹 워게임 사이트 써니나타스(suninatas.com)도 운영 중에 있으며 문제풀이 회원이 450여 명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