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45 (금)
주요 10대 악성코드 전파 네트워크는?
상태바
주요 10대 악성코드 전파 네트워크는?
  • 길민권
  • 승인 2011.07.21 16: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코트, 올해 상반기 웹 보안 동향 보고서 발표
웹 보안 솔루션 및 WAN 최적화 기업 블루코트 코리아(지사장 전수홍 www.bluecoat.co.kr)는 2011년도 상반기 주요 웹 기반 악성코드 생태계를 분석한 웹 보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주요 10대 악성코드 전파 네트워크>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네트워크는 이미 다수의 사이트에 퍼져 사용자에게 매우 역동적인 공격을 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공격을 막아내기 위해선 무엇보다 웹 생태계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과 더불어 악성코드 네트워크를 식별 및 추적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2011년 상반기 동안 파급 효과나 규모 면에서 단연 첫 번째로 꼽힌 악성코드 전파 네트워크는 Shnakule이었다. Shnakule은 하루 평균 2,000개의 호스트 네임을 가졌고, 때로는 4,300개 이상의 호스트 네임을 가진 적도 있다. 또한 드라이브 바이 다운로드(Drive-by-downloads: 사용자 모르게 다운로드 되어 실행되는 악성 프로그램), 허위 안티 바이러스 및 코덱, 허위 플래시와 파이어폭스 업데이트, 허위 와레즈, 봇넷/커멘드 및 컨트롤 등의 악의적인 활동을 펼쳤고, 음란물, 도박, 제약, 링크 팜 그리고 재택 근무 사기와 같은 활동과도 연계했다.
 
Shnakule은 그 자체로 단독 악성코드 전파 네트워크였을 뿐 아니라, 대규모의 악성코드 전송컴포넌트를 포함하고 있었다. 특히 Ishabor, Kulerib, Rabricote, Albircpana 같은 상위 10위권의 악성코드 전송 네트워크들이 Shnakule의 컴포넌트였고, 도박 관련 맬웨어나 의심스런 링크 팜 등의 유해 활동으로 그 영역을 확장했다.
 
또한 보고서는 인터넷 상에서 사용자가 어떻게 악성코드전파 네트워크로 유입되는지 분석했는데, 올해 상반기에 가장 대중적인 악성코드 감염 매개체는 검색 엔진 포이즈닝(SEP:Search Engine Poisoning)으로 나타났다. 무려 40%의 악성코드 전파가 검색 엔진과 포탈을 통해 이루어졌고, 같은 기간 동안 가장 많은 웹 분석 요청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소셜 네트워킹은 상위 다섯 번째의 악성코드 네트워크 엔트리 포인트였고, 세 번째로 많은 웹 분석 요청을 받은 것은 콘텐츠였다.
 
한편 사이버범죄자는 검색과 소셜 네트워킹 등 사용자가 가장 오래 머무르는 곳을 노림과 동시에 이메일과 성인물 등의 고전적인 방법도 병행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메일과 음란물은 웹 분석 카테고리에서 각각 상위 17, 20번째이었지만 사용자를 악성코드 네트워크로 불러들이기 위한 가장 전형적인 웹 콘텐츠 카데고리였다.
 
그 밖의 주요 보고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악성코드 호스팅은 온라인 스토리지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같이 기업이 일반적으로 허용하는 카테고리 내에서 발견되었다.
 
◇기업이 최상의 웹 보안 상태를 유지하게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음란물 플레이스 홀더, 피싱, 해킹, 온라인 게임 등의 불법 혹은 의심 카테고리를 막아야 한다.
 
◇이미지 검색이나 해적판 미디어는 악성코드전송 순위의 상위권을 차지했고 사용자는 이러한 활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방화벽이나 안티바이러스 등의 단일 방어 체계로는 역동적인 악성코드와 광범위한 인프라를 갖춘 악성 코드 전파 네트워크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엔 부족하다. 대신 클라우드 기반 웹 방어의 실시간 보호 능력 및 인텔리전스가 새로운 위협으로부터 비즈니스를 신속히 적용하여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보고서의 모든 데이터는 클라우드 기반 협업 방어 서비스인 블루코트 웹펄스(Blue Coat WebPulse)를 바탕으로 해 블루코트 보안 연구소에 의해 분석되었다. 전세계 7천 5백만 이상의 사용자가 실시간 웹 방어를 위해 연결된 웹펄스는 매주 30억 개의 실시간 URL 요청을 분석하고, 각 URL에 카테고리를 적용해 웹 생태계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웹펄스는 역동적인 악성코드와 새로운 위협으로부터 실시간 보호를 제공할 수 있다.
 
웹펄스는 시큐어 웹 게이트웨이와 블루코트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블루코트 웹 보안 제품에 온-디맨드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며, 맬웨어 다운로드와 피싱, 스피어 피싱 공격, 봇넷에 감염된 시스템의 유해 트래픽으로부터 비즈니스를 보호한다.
 
블루코트 코리아의 전수홍 지사장은 “2011년 상반기 웹 보안 보고서를 통해 웹 기반 악성 코드가 얼마나 빠르게 지능화되고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블루코트는 웹 펄스의 실시간 URL 분석 능력과 실시간 악성코드 및 사이트 카테고리 분류 능력을 바탕으로 사용자 환경과 비즈니스 특성에 최적화된 포괄적인 웹 보안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 말했다. [데일리시큐=길민권 기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