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04:55 (일)
SCADA 보안 솔루션 세미나 개최
상태바
SCADA 보안 솔루션 세미나 개최
  • 길민권
  • 승인 2012.09.20 08: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CADA망, 사이버 보안 위협에 안전한가?
국가 기간 인프라 시설 및 산업 설비에 대한 사이버 보안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스턱스넷 변종 바이러스들인 DUQU, FLAME, GAUSS 등이 보안에 취약한 국내 산업 설비 제어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대책을 마련해야 할 때다.  
 
일부에서는 외부 해커에 의해 중요 SCADA 망의 IP가 공유되어 침해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같이 산업설비 제어시스템에 대한 보안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실과는 달리, 관련 업체들은 딱히 특별한 보안 솔루션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산업설비 제어시스템(SCADA/ICS)의 사이버 보안이 더욱 강조되는 이 시점에 라이컴에스아이에서는 국내 SCADA망 사이버 보안 솔루션인 Tofino솔루션과 한국IBM의 QRadar보안 솔루션을 소개하기 위해 오는 9월25일 오후4시부터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 카멜리아홀에서 ‘SCADA 보안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한다.
 
Tofino솔루션은 ANSI/ISA-99표준(SCADA/ICS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의 보안 설계 방안 연구)에서 권고하는 ‘보안 구역과 보안 통로’를 설계 구성해 보안을 강화하는 솔루션이다.
 
폐쇄망인 SCADA망 즉, 플랜트 네트워크(Plant Network)의 제1차 단계 (Leve 1)에서부터 보안 영역으로 물리적인 분리를 통해 심층 방어를 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한국IBM의 QRadar Security Intelligence Platform은 다양한 센서, 플랜트 네트워크 망의 각종 장비로부터의 이벤트 통합 및 TCP/IP 계층을 통해 전달되는 다양한 SCADA 프로토콜에 대한 해석과 분석을 통해 폐쇄망에 대한 가시성과 실시간 보안 위협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특히 9개의 IBM 보안 연구소와 9개의 보안 관제 센터로부터 전달받은 SCADA 보안 위협 정보는 솔루션에 통합되어 보다 앞선 대응 체계를 지원한다.
 
라이컴에스아이 관계자는 “이번에 개최하는 ‘SCADA 보안 솔루션 세미나’에 많은 관심과 참석으로 산업 플랜트를 보호하는 방안과 실질적인 전략을 찾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세미나에 대한 신청은 홈페이지(ibm.ethan-alice.com)를 통해서 할 수 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