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9 23:10 (토)
중국 사이버범죄 지하세계 최신 연구 결과…
상태바
중국 사이버범죄 지하세계 최신 연구 결과…
  • 길민권
  • 승인 2012.08.14 0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 지역에 맞은 상황 충분히 파악해 적응한 형태로 공격 실행”
[박춘식 교수의 보안이야기] 트랜드마이크로의 Forward-looking Threat Research팀의 Lion Gu는、「China Education and Research Network 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CCERT)」에 소속된 다른 연구자들과 함께, 중국에 있어서 사이버범죄의 지하세계를 종합적으로 조사한 결과를 포함한 화이트페이퍼 「Investigating China’s Online Underground Economy」를 공개했다.
 
이 화이트페이퍼는 1개월에 걸친 조사 및 해석을 행한 결과부터 구조, 대상 및 기술을 해설하고 있다. 이번 화이트페이퍼에서 밝혀진 점으로써, Forward-looking Threat Research 팀의 책임자인 Martin Roesler는 “중국의 지하세계에 있어서 사이버 범죄자들은 그 지역에 맞은 상황을 충분히 파악해 적응한 형태로 공격을 실행하고 있다”라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에 있어서는 온라인게임의 플레이어 쪽이 특히 위험에 처해있는 상황이 그 전형이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금융 거래에 관한 각종 규제도 이유가 되며 온라인 은행의 이용은 아직 그 정도로 보급되어 있지 않아 이 때문에 온라인 은행관련의 사기도 사이버 범죄자들 간에도 그다지 인기는 없다.
 
한편, 다수의 중국인 사용자가 온라인 게임에는 큰 돈을 쓰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노린 사이버 범죄는 대단히 성행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Roesler는 모바일단말 사용자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중국의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는 일반 가정용의 고정 회선이 아니라 모바일 단말로부터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에서는 다른 지역보다도 모바일 단말용의 불법 프로그램이 더욱이 중요해 왔다.
 
중국에서는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단말과 비교해보면 다른 모바일 단말의 플랫폼의 사용률이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드로이드 단말이 주요한 표적으로써 위험에 처해 있다.
 
다른 지역과의 공통점의 하나는 중국의 지하세계 시장도 다른 지역과 동일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트랜드마이크로는 인기 플랫폼의 참가자 및 투고자수의 증가를 확인했지만 이 외에 지하세계포럼에서 흥미 깊은 것은 불법 활동을 행하려는 사용자에 대해서 숙련자가 조언 등을 하면서 사이버 범죄를 조장하려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의 연구에 의한 성과는 트랜드마이크로에 있어서도 사이버 범죄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를 찾는 것에 연결되어 종합적이며 위협상황에 따른 방어나 대책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가능한다.
 
지하세계에서 전개되는 사이버 범죄를 보다 글로벌한 수준으로 파악하기 위해 트랜드마이크로의 연구자나 엔지니어들은 매일 지하세계 자체에 눈을 돌린 조사나 모니터링 활동을 끈기있게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트랜드마이크로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안전과 안심을 실현하기 위해 인텔리전스 향상에 연결되는 일이 되게 된다.(Trend Micro ) [출처] 중국의 지하세계 사정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
 
[글. 박춘식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