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30 12:10 (목)
인공 지능을 맞이할 준비가 필요하다
상태바
인공 지능을 맞이할 준비가 필요하다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7.12.22 1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1222101130120.jpg
▲ 출처=픽사베이
인공 지능(AI)의 발전에 따라 점점 더 많은 로봇이 산업 시장에 투입되면 미래 일자리에 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사람의 일자리 중 거의 절반을 로봇이 대체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영국의 조사 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가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의 일자리 중 38%는 향후 15년 이내에 AI로 대체될 전망이다.

그러나 기술의 대체로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일자리가 기술 변혁으로 인해 창출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컴퓨터의 진화에 따라 인간 근로자들도 스스로의 기술과 직장에서의 역할을 진화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와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새로운 기술이 등장했을 때 놀라지 않고 대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 항공우주국(NASA)는 컴퓨터와 버금가는 천재 과학자들이 직접 모든 것을 계산하고 있었다. 실제 컴퓨터가 도입되자 한 여성 직원이 컴퓨터에 대해 배우고 자신의 팀원을 교육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신기술을 받아들이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최고의 영향력을 가진 블로거 게리 베이너척은 "외출 전에 이메일을 검토하라. 로봇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부분을 인간이 보충해야 한다. 컨텍스트와 관련된 것, 예를 들어 진정한 상호 존중, 이해, 공감 등은 여전히 컴퓨터가 개입하지 못하는 분야다"라고 말했다.

미래에는 사람들이 사람이든 기계이든 관계없이 대화 상대를 의심하고 통화를 거부하는 일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인간만이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기계는 만들어낼 수 없는 신뢰와 공감을 줄 수 있다.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우리가 원하는 정보, 해답,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 등 무엇이든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시점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것은 손가락 끝으로 버튼을 몇 번 누르면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여 변화 속도에 적응해야 한다. 물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소비자들이 언제들 필요할 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 모든 것을 웹사이트 하나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AI와 함께 탄생한 새로운 경제를 받아들이려면 새로운 사고 방식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새로운 사고 방식을 습득하는 한 그들은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