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7 11:50 (월)
[인터뷰] 카이스트 사이버보안연구센터 3대 센터장 김용대 교수
상태바
[인터뷰] 카이스트 사이버보안연구센터 3대 센터장 김용대 교수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7.12.15 09: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업들 글로벌 경쟁력 갖출 수 있도록 신기술 이전 및 교육에 중점”

▲ 카이스트 사이버보안연구센터 3대 센터장에 15일자로 부임한 김용대 교수(사진 좌측 3번째). 센터 연구원들과 함께 기념촬영.
▲ 카이스트 사이버보안연구센터 3대 센터장에 15일자로 부임한 김용대 교수(사진 좌측 3번째). 센터 연구원들과 함께 기념촬영.
카이스트(KAIST) 사이버보안연구센터 3대 센터장에 15일 부로 전기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카이스트 정보보호 대학원 교수)가 부임한다.

사이버보안연구센터(CSRC. CYBER SECURIITY RESEARCH CENTER)는 정부출연 R&D 사업 일환으로 2010년 12월 국가차원의 사이버보안과 정보보호 R&D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국내 기업들 글로벌 경쟁력 갖출 수 있도록 기술 이전 및 신기술 교육에 역점”

부임이후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할 방향에 대해 김용대 센터장은 “우선 Security@KAIST를 CSRC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카이스트의 첨단 기술과 국내 보안 업체들간 마켓플레이스를 계속 만들어 나가겠다. CSRC가 운영을 맡고 카이스트 교수들이 실질적으로 기술이전을 할 예정”이라며 “또 교육사업 분야도 정보보호대학원과 같이 할 계획이다.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교육 사업을 다른 학교 학생, 산업체 등을 대상으로 해 나가겠다. 현재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신기술 교육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부서 개편을 하면서 연구 1실, 2실, 기획조정실 등 총 3개 부서로 나누었다.

기획조정실에서 기획 및 사업 준비를 하고 1실은 자동화된 취약점 분석 그리고 2실은 크롤러 분야를 연구할 예정이다. 센터 인력은 전산학부에 3-4명, 정보보호대학원 6명, 전자공학부 4-5명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카이스트에 많은 교수들이 정보보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카이스트 교수들 연구 결과물과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매칭시켜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CSRC가 한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즉 세계와 경쟁하고 싶은 국내 보안 기업에 힘을 보태겠다는 의미다.

‘Security@KAIST’는 카이스트의 연구 결과와 신기술을 원하는 보안 업체들간의 마켓플레이스로 지난 6월 보안 기술 이전 공개발표회를 개최한 바 있다. 또 보안신기술 단기강좌 시리즈를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매주 금요일 6시간씩 강의해 오고 있으며 향후 사이버보안연구센터를 통해 컨소시엄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카이스트에는 많은 교수들이 정보보호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차상길 교수는 자동화된 취약점 분석 즉 CGC 기술, 류석영 교수는 자바스크립트 취약점을 자동으로 찾는 기술, 신승원 교수는 SDN 원천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신인식 교수는 컴파일 중에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 박경수 교수는 모든 시스템을 빠르게 하는 연구를 하고 있고 이 기술은 국내 기업에 일부 기술이전이 된 상태다. 앞으로 ‘Security@KAIST’를 통해 카이스트에서 연구된 신기술을 국내 보안기업들에 이전하고 함께 발전해 나가겠다는 것이 CSRC의 주요한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김용대 센터장은 “센터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 GeorgiaTech, CMU Cylab, Purdue Cerias, ETH ZISC 등 해외 대학들은 상당한 규모의 정보보호 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 기술이전 등 센터를 통해 대학과 기업이 함께 발전하는 구조로 움직이고 있다. CSRC도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센터장 취임 소감을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