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0:25 (목)
DNA 가닥을 이용한 나노사이즈 모나리자 탄생
상태바
DNA 가닥을 이용한 나노사이즈 모나리자 탄생
  • 김형우 기자
  • 승인 2017.12.08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jpg

▲ 출처 = 픽사베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걸작, 모나리자가 나노 사이즈로 재탄생했다. 

캘리포니아 공대의 연구원들은 DNA 가닥을 이용하여 DNA를 마치 종이접기하듯 조합하고, 또 프로그래밍하여 특정 모양으로 만드는 데 성공했다.

연구원들은 모나리자 그림을 대장균 박테리아와 동일한 크기로 만들어냈다. 이는 겨우 수백 nm에 달하는 크기이며, 모나리자의 상징적인 미소도 100nm 폭의 크기로 재현됐다.

연구진은 DNA를 사각형 모양으로 나눴고 각각의 부분은 긴 DNA 다발을 이용하여 접었다. 이 과정에서 이용된 DNA 다발을 움직이기 위해 'ㄷ'자 모양의 도구와 맞춤 제작된 DNA 다발이 이용됐다. 연구진은 이 과정 뒤에 각각의 부분들을 조합하여 DNA 캔버스를 만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DNA 사각형 조각들을 하나로 이어가 전체적으로 보면 점점 더 그 크기가 커지는 하나의 큰 사각형처럼 보이도록 만들어 나아갔다. 비율적으로 2x2에서 4x4크기의 실제 캔버스와 비율이 비슷한 크기에서부터 시작하여 모나리자의 모습이 나타날

때까지 이를 8x8크기까지 늘렸다. 캔버스를 구성하는 각 부분의 모서리는 실수로 다른 부분과 접합되는 일이 없도록 특별한 방법을 통해서만 다른 부분과 이어지도록 했다.

캘리포니아 공대는 이번 연구로 만들어진 르네상스 시대의 유명 이탈리아 화가의 걸작과 모습이 비슷한 DNA 구조를 밀도가 높은 회로, 시험 분자 또는 화학적 상호반응, 그리고 유기물을 만들어내는 데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