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30 (금)
더 빨라진 양자 암호화로 새로운 사이버 보안 방법 개발
상태바
더 빨라진 양자 암호화로 새로운 사이버 보안 방법 개발
  • 유성희 기자
  • 승인 2017.11.28 13: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1127182102954.jpg

▲ 출처 = 플리커

미국의 오크리지 국립연구소(Oak Ridge National Laboratory, ORNL), 오하이오 주립대학 및 듀크대학이 현재의 양자 암호화를 5~10배 빠르게 구현하는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연구진은 이를 통해 암호화 방법인 키 교환 문제에 대한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했다.

연구진은 암호화 코드를 초당 메가비트 속도로 설계하고 양자 키 분배(QKD)를 적용했다. 이전의 사이버 보안 조치는 위반 및 해킹을 막는 데 충분하지 못했지만 새로운 시스템은 사이버 보안의 미래를 향상시킬 전망이다.

양자 암호화를 활용하면 다른 사람이 쉽게 읽을 수 없는 방식으로 메시지를 암호화할 수 있다. 올바르게 구축된다면 해커가 시스템을 쉽게 해킹하지 못한다. 연구진이 만든 QKD는 암호화된 메시지에서 개별적으로 전송된 암호화 키 그룹이다. 이것으로 정보 해킹을 막을 수 있다.

듀크대학의 누룰 타이무르 이슬람은 "시스템의 모든 실험적 결함을 찾아내고 이것을 이론에 포함시켜 잠재적인 공격이 없는 시스템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메시지 또는 암호화 키가 변조되면 발신자와 수신자 모두에게 경고 메시지가 발송된다고 말했다.

이들의 연구 결과는 과학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벤스(Science advances)에 게재됐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