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00 (목)
양자역학 실험에 사용될 나노 시계 개발
상태바
양자역학 실험에 사용될 나노 시계 개발
  • 배수연 기자
  • 승인 2017.11.27 17: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lrtk.jpg

▲ 출처 = 픽사베이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 독일 두이스부르크-에센대학, 오스트리아 빈대학의 연구진이 레이저 및 마이크로 실리콘 나노 실린더를 사용해 안정적인 나노 시계를 만들었다. 이 시계는 양자역학의 회전 실험에 사용될 수 있다.

빈대학의 슈테판 쿤과 동료 연구진은 초당 100만 회 돌아가는 시계 바늘을 개발했다. 레이저 빛으로 떠 다니는 마이크로 실린더가 주 재료다.

연구를 공동 진행한 제임스 밀렌은 시계 바늘이 전자 신호를 받아들이고 안정감을 유지하면서 물리적인 물체의 움직임을 유도하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만든 시계는 4일 동안 100만분의 1초 느려졌을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밀렌은 또한 다른 마이크로 기계 장치는 환경 접촉 때문에 정밀도가 제한적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이들이 만든 나노 시계는 더 오랜 시간 동안 안정을 유지한다.

연구진은 환경의 미세한 변화가 시계 바늘의 움직임을 방해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보고서에 "우리가 개발한 것은 회전 속도가 높을 때도 놀라울 정도로 정밀한 센서다. 저주파수에서 사용하면 양자역학의 회전을 연구할 새로운 문을 열 수 있다"고 덧붙였다.

텔아비브대학 연구진은 나노 기계 장치를 준비했으며 빈대학 연구진이 레이저 해머를 빛으로 구성된 핀셋에 저장했다.

두이스부르크-에센대학의 물리학자인 클라우스 호른베르거와 벤야민 슈티클러가 연구의 이론적인 부분을 담당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