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20 (토)
국가기록원, 차세대 전자기록관리 모델 공유의 장 마련
상태바
국가기록원, 차세대 전자기록관리 모델 공유의 장 마련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7.11.27 15: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시대, 지능형 서비스 등 기록관리체계 재편 필요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정부 업무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자기록 수집대상을 확대하고 지능형 기록서비스 도입, 정부 기록관리 기관 역할 재정립, 기록관리 법·제도 재편 등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논의된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원장 이상진)은 중앙행정기관 등 관련기관 기록관리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8일 서울기록관 대강당에서 국가기록원 R&D 과제인 ‘차세대 전자기록관리 모델 재설계 3차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 과제는 정보통신기술 발전과 4차산업혁명 기반기술 도입에 따른 법·제도 개편, 시스템 재설계, 지능형 기록서비스 등 차세대 전자기록관리체계 모델 재설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지난 4월부터 수행해 왔다.

각 분야별 발표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된 이날 제3차 워크숍에서 그간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기본방향이 제시된다.

우선, 디지털시대 각 기관의 기록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뤄지도록 법·제도를 재편하고, 소셜미디어 등 전자기록 대상 확대, 기록관리 기관간 역할과 기능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다음으로 표준전자문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리가 미흡했던 행정정보데이터 세트의 기록관리를 위해 중요 행정정보시스템 조사·분석을 통해 나온 데이터세트 기록관리 기준과 처리절차가 소개된다.

기록관리시스템 관련해서는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과 함께 기록관리 기능개선과 신기술 적용이 용이한 마이크로 서비스 기반의 전략이 소개된다.

마지막으로 기록관리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엑소브레인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록물 분류 자동화 등 서비스 지능화 전략이 소개된다.

이 행사는 공공과 민간 기록관리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록관리를 둘러싼 주변 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당면한 문제와 향후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상진 국가기록원장은 “차세대 전자기록관리 모델 재설계 R&D 연구과제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기반기술의 정부업무환경 도입에 따른 기록관리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차원에서 적절한 시점에 수행된 의미 있는 연구”라면서, “성과물들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구체화해 향후 국가기록관리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