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25 (금)
사회교육중앙회, 전액무료로 은둔형외톨이 ‘히키코모리’ 증상관련 심리장애치료·상담사교육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전액무료로 은둔형외톨이 ‘히키코모리’ 증상관련 심리장애치료·상담사교육
  • 홍채희 기자
  • 승인 2017.11.01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jpg

사회교육중앙회가 은둔형 외톨이를 뜻하는 사회적 용어인 ‘히키코모리’ 증상극복을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증상치료) 포함 22가지 개설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로 온라인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히키코모리 뜻은 ‘틀어박히다’라는 일본어 ‘히키코모루’의 명사형으로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집안에만 틀어박혀 사는 사람들을 말하는데 1990년대부터 은둔형 외톨이들이 나타나면서 사회문제로 떠오른 용어이다. 은둔형 외톨이로써 3년에서 4년, 심할 경우 10년 이상을 방안에서 지내는 예도 있다. 히키코모리의 주요증상은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을 꺼리며, 낮에는 자고 밤에 일어나 텔레비전 시청이나 인터넷에 몰두한다. 자기혐오나 상실감 또는 우울증증상(우울장애)을 보이며 부모에게 응석을 부리고 심할 경우 폭력까지 행사한다.

히키코모리 증상의 원인은 심리적 요인이다. 가족친지와의 단절과 학력지상주의에 따른 압박감, 취직부담감이나 내성적 성격 등으로 비롯된 무능력감(무가치감)과 열등감(열등의식), 사회부적응에서 시작하게 된다. 이후 외부와의 유일한 창구인 인터넷 중독과 게임중독 등의 의존증으로 빠져들게 되어 히키코모리가 되는 경우가 많다. 치료 및 극복을 위해서는 심리상담 치료법과 약물치료법, 외부 활동을 돕는 가족의 지지적지원 등의 방법이 있다.

이에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분야는 표준화된 심리검사테스트도구(MBTI심리유형검사, DISC행동유형검사, 에고그램 및 에니어그램테스트 등) 및 심리 상담기법(위기상담과 기록상담 및 인터넷상담 등), 심리치료프로그램(자기성장 및 대인관계향상, 인지행동치료, 미술치료 등)을 통해 심리 정서적 안정을 돕는다. 히키코모리 증상과 더불어 공황장애증상치료와 불안장애증상치료, 수면장애증상 및 강박장애증상치료, 사회공포증극복 등에도 도움을 준다.

전액무료교육은 평생교육원인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취지로 마련하였다. 이에 신청자는 심리상담사분야,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개설자격증종류 중 희망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이 가능하다. 자격과정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4주, 5주,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교재는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절차간 추천인 입력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접수, 강의오픈 된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으므로 심리상담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취업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부모가족지원센터와 사회복지시설, 정신건강증진센터 기업체의 인사담당과 학습클리닉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시설에서 활용한다. 또한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된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분노조절상담사와 가족심리 및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는 정서유형과 내담연령별 과정이며 심리분석상담사 및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는 검사도구별 과정이다. 또한 미술심리상담사, 놀이심리 및 음악심리상담사는 치료매개별 과정이다. 교육지도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독서지도사와 영재창의 및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와 초등영어 및 방과후지도사는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는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위한 과정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