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20 (금)
2017 사이버공간 국제 평화안보 체제 구축 학술회의 열린다
상태바
2017 사이버공간 국제 평화안보 체제 구축 학술회의 열린다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7.10.31 0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 국제규범의 발전과 국가 사이버안보전략” 주제로 11월 2일, 3일 양일간 개최

h-1.jpg
국가보안기술연구소(소장 조현숙)와 외교부, 국가정보원은 11월 2일(목), 3일(금) 양일간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 에메랄드홀에서 ‘2017 사이버공간 국제 평화안보 체제 구축 학술회의’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사이버 국제규범의 발전과 국가 사이버안보전략을 주제로 5개 세션에서 사이버안보위협에 대응하는 국가 행위에 대한 국제법 적용과 새로운 규범 발전에 관한 쟁점을 논하고, 한국의 사이버안보 정책 수립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을 목적으로 개최된다.

2016-17년 UN 사이버안보 정부전문가그룹(Group of Governmental Experts, “UN GGE”)이 국가를 규율하는 국제법의 내용과 적용방법에 대한 합의 보고서 도출에 실패하는 등 이에 관한 국가 간 논란이 계속되어 각 국이 정책적 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NATO 사이버방호센터(CCDCOE)는 2013년 사이버전에 관한 해설서인 탈린매뉴얼에 이어, 올해 평시 사이버공간의 국제법 적용에 관한 탈린매뉴얼 2.0을 발표한 바 있다.

제1일차는 탈린매뉴얼 대표 집필자인 마이클 슈미트 교수의 기조연설을 포함해 국내외 사이버 국제법 전문가들이 3개 세션에서 사이버테러 등 비국가행위자의 사이버위협, 사이버전에 대한 국제인도법 적용 등 사이버 국제법의 쟁점과 주요기반시설 공격 금지, CERT 간 공격 금지 등의 새로운 자발적 규범 발전 동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제2일차는 2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네덜란드, 싱가포르 등 사이버공간에서 우리와 유사한 중견국의 국가사이버안보전략의 내용 및 수립과정, 북한의 사이버위협과 동북아시아 정세 등 한국의 사이버안보 환경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한국의 국가사이버안보전략 수립 필요성과 고려사항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참가 희망자는 영문 성명과 소속, 직책, 연락처, 참여희망일을 기재해 rsvp-cyber@nsr.re.kr로 사전 등록하면 된다.

이번 회의는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외교부, 국가정보원이 공동 개최하며,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소장 백지아 대사), 네덜란드 외교부 등이 후원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