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40 (목)
사물 인터넷(IoT) 산업의 중요성과 위험성
상태바
사물 인터넷(IoT) 산업의 중요성과 위험성
  • 배수연 기자
  • 승인 2017.10.27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jpg

사진 출처 : 셔터스톡

인터넷 업계가 어떻게 미래의 삶을 변화시킬지에 대해 최근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사물 인터넷(IoT)이 가전 제품 및 사무용품처럼 일상적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에 따르면 IoT는 현명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를 합친 것이다. 그러나 칩셋 제조업체인 인텔은 IoT가 견고하게 연결된 전자 장치, 소프트웨어 및 센서를 갖춘 강력한 연결 장치 네트워크이며 데이터의 분석 및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IoT의 연결은 우리의 단순하거나 복잡한 활동을 바꾼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1.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사용하여 집 전체의 온도를 조절한다.

2. 조깅할 때 스마트 밴드를 착용해서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하듯이, 웨어러블 자치를 활용해 신체의 성능을 모니터링한다.

3. 전류 센서를 업그레이드하여 제조에 IoT를 적용한다.

4. 자율주행 시스템, 로봇 공학, 인공 지능 및 증강 현실과 같은 첨단 기술에 응용한다.

전문가들은 해킹 및 악성 코드 침입에 대한 취약성 때문에 IoT 사용을 우려하고 있다. IoT 보안 업체인 포어스카우트 테크놀로지스(ForeScout Technologies)의 2016년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 냉장고, 프린터 및 IP 연결 보안 시스템은 3분 이내에 해킹될 만큼 취약하며 복구에 며칠 또는 몇 주가 소요된다. 또 해커는 연결된 장치의 카메라 및 마이크를 활용해 사용자를 감시하거나 필수 장비를 파괴할 수 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