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8 06:35 (월)
광학 이미징 기술로 암 세포 관찰한다
상태바
광학 이미징 기술로 암 세포 관찰한다
  • 배수연 기자
  • 승인 2017.10.26 1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jpg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커먼즈

살아있는 세포의 회전 운동을 포착하고 암세포를 표적화할 수 있는 광학 이미징 도구가 개발됏다.

미 조지아주립대 화학부 부교수 닝 팡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살아있는 세포의 회전 운동을 포착하고 암세포를 표적화할 수 있는 단일 입자 방향과 회전 추적이라 불리는 광학 이미징 도구를 개발했다. 이번에 연구팀이 발명한 이 이미징 도구는 상이한 모양과 크기의 플라즈몬 나노 입자를 추적하기 위해 차동간섭대비 현미경을 이용한 이미징 기술을 사용한다.

연구팀은 SPORT를 사용하여 약물 전달 및 바이러스 진입과 관련하여 부착, 엔도사이토시스 및 기능성 나노 입자 수송과 같은 세포의 상세한 회전 역학에 대한 핵심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세포 과정 중 하나의 수수께끼는 암세포의 이동을 억제하고 전이를 막는 골드 나노 입자의 기능과 같은 암세포에 금이 미치는 영향인데, 연구팀은 금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낼 수 없었다.

새로운 이미징 도구를 이용해서 "세포 독성, 인체 건강 및 환경에 미치는 나노 입자의 중요한 영향의 기본 메커니즘은 무엇인가?"는 질문에 대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 과학자들은 나노 입자-단백질과 세포 이동이라 불리는 특정 세포 상호 작용을 조사할 수 있게 됐다. 연구팀은 나노 입자의 모양, 크기 및 표면 수정자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