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40 (목)
시만텍, 마인크래프트 앱에서 모바일 기기 손상시키는 멀웨어 발견
상태바
시만텍, 마인크래프트 앱에서 모바일 기기 손상시키는 멀웨어 발견
  • 유성희 기자
  • 승인 2017.10.20 11: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jpg

사진 출처 : 123RF

보안 소프트웨어 업체인 시만텍(Symantec)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마인크래프트 앱에서 악성 코드가 발견됐다고 한다.

시만텍 연구진은 해당 멀웨어가 삭봇(Sockbot) 트로이 목마라고 말하며, 현재까지 8개 앱을 감염시켰고 영향을 받은 기기는 60만~260만 개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했다. 주로 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은 미국 내 사용자지만, 브라질, 독일, 러시아, 우크라이나의 사용자도 포함된다.

"이 응용 프로그램의 원래 목적은 마인크래프트 포켓 에디션에서 캐릭터 모양을 바꾸는 스킨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 정교하고 잘 위장된 공격이 숨어있다. 우리는이 맬웨어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을 설정하고 관찰했다. 공격 활동은 대부분 불법 광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시만텍은 자사의 블로그 사이트에 고지했다.

보안 연구진은 해당 앱이 명령 및 제어 서버, 봇넷의 구성원에게 명령을 내리는 컴퓨터, 명령을 수신하는 포트 9001에 연결됐다고 생각한다. C&C 서버는 앱이 보안 소켓을 사용하여 소켓을 열고 특정 포트에서 특정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로부터 연결되길 기다린다. 앱이 요청괸 대상 서비스에 연결되면 광고 목록 및 광고 유형, 화면 크기 등과 관련된 메타 데이터가 수신되고 광고 서버에 연결하도록 명령한다. 그러면 광고 요청이 시작된다.

그러나 연구진은 앱에 사용된 네트워크 시스템이 다른 알려지지 않은 목적으로 모바일 장치를 감염 및 손상시키는 데 사용될 기능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시만텍은 "이처럼 고도로 유연한 프록시 토폴로지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반 취약성을 활용해서 쉽게 확장될 수 있으며 추후에 단순히 광고 활동이 아니라 더 위험한 보안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