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50 (금)
방통위, KT에 클라우드 서비스 국내 1호 인증 부여
상태바
방통위, KT에 클라우드 서비스 국내 1호 인증 부여
  • 길민권
  • 승인 2012.06.19 05: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과 정보보호, 서비스 지속성 등 수준평가 결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는 6월 18일, KT의 기업형 클라우드 서비스인 ucloud biz(유클라우드 비즈)에 대해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인증을 부여한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서비스 인증제도는 작년 5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클라우드 컴퓨팅 확산 및 경쟁력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마련된 제도로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과 정보보호, 서비스 지속성 등 각 분야의 수준을 평가하여, 일정한 체계 및 절차를 확보하고 있는 경우 인증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번 KT의 인증 획득은 클라우드 기술·보안 전문가 및 공인회계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평가단이 직접 평가한 후, 18일 열린 인증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확정된 것이다. 이것은 방송통신위원회가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의 활성화 촉진과 이용자 보호를 위하여 작년 10월부터 시행·추진한 클라우드 서비스 인증제도의 첫 번째 결실이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제1호 인증부여가 갖는 의미는 크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 보안 등의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그동안 일반 이용자들이 가졌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인식을 전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향후 인증체계를 더욱 고도화시켜 KT를 비롯한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들이 스스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앞으로 정부차원의 정책 지원 및 인증업체 인센티브 부여 등으로 시장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가 운영 중인 인증 사무국은 현재 KT 이외 다른 중소기업의 인증 신청 접수를 다수 받았으며, 곧 신청 받은 서비스에 대한 평가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증제도의 세부 심사항목 및 인증체계 등은 인증 사무국 홈페이지(www.excellent-clou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