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25 (금)
비타민D, 부족 시 발생 가능한 신체 현상과 공급 방법은
상태바
비타민D, 부족 시 발생 가능한 신체 현상과 공급 방법은
  • 박수빈 기자
  • 승인 2017.09.15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jpg

비타민 D는 항구루병 인자로 작용하는 지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다. 대표적인 중요 형태로 비타민D2와 비타민D3가 있다.

해당 성분은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 및 이용에 관여하며, 뼈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에도 영향을 준다. 이에 성장하는 청소년기, 칼슘 필요량이 증가하는 임신∙수유부,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있는 갱년기 여성 등에게 더욱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위 성분은 결핍 시 여러 비타민D부족 증상의 소인이 될 수 있다. 비타민D결핍 증상으로는 혈액의 칼슘과 인의 농도 감소로 인한 골격의 석회화 미흡 및 뼈의 탈무기질화를 들 수 있다. 이 비타민디 부족증상은 골격이 약화돼 휘는 구루병이나 골연화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

또 다른 비다민디 부족증상으로 엉덩이, 척추 등의 골절 발생률 증가가 있다. 이외에도 칼슘 흡수 저하로 인한 저칼슘혈증, 이차적 갑상선기능부전증과 심한 뼈 상실 등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비타민D를 적정 수치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척추건강을 비롯한 전반적인 뼈건강관리가 요구되거나, 골다공증예방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성분을 적정 수치로 유지하는 데 신경 쓰는 것이 이롭다.

비타민D를 공급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햇빛을 쬐는 것이다. 자외선을 쬐면 피부 아래 스테롤의 일종인 프로비타민D가 비다민디로 전환되고, 혈액을 타고 간∙신장을 거쳐 활성비타민이 되기 때문이다.

일상 생활 및 업무가 실내에서 이뤄져 햇빛을 쬐기 어렵다면, 추천되는 음식을 먹는 게 비타민D섭취 방법으로 이용된다. 연어 같은 생선을 비롯해 동물의 간, 버섯 등이 천연비타민D가 함유된 식품으로 추천된다. 이 천연비타민D 함유 음식들과 함께 뼈골절에좋은음식 및 전체적인 뼈에좋은음식, 칼슘이많은음식, 관절에좋은음식 등을 뼈건강 관리를 위해 섭취할 수도 있다.

비타민D음식 외에 해당 성분의 하루권장량이 함유된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이용하는 방법도 제시될 수 있다. 남성종합비타민, 여성종합비타민 같은 종합비타민이나 멀티비타민 중 비타민디가 함유된 제품들이 이 같은 건강기능식품에 해당된다.

스페쉬 비타민D 1000 제품은 비타민D를 주요 성분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엄격한 품질 기준을 거친 원료가 사용되는 이 제품은 작은 크기의 캡슐로 개발됐으며, 1일 1회, 1회 1캡슐을 음식 섭취 직전 또는 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방법으로 이용된다.

이외에도 해당 제품에는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E가 들어 있다. 이와 더불어 포도씨유, 로즈마리 추출물 등이 부원료로 첨가돼 있다.

비타민D 하루권장량 섭취를 위해 영양제나 보충제, 종합비타민제 같은 비타민 제품 등을 구입할 계획이라면 관련 정보들을 조사해보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이 과정에서 타인의 종합비타민추천 및 멀티비타민추천, 종합비타민순위를 알아보고, 제품별 비타민효능, 구체적인 종합비타민효능 등을 살펴봐야 한다. 수용성비타민D 및 임산부비타민D 효능, 뼈에좋은영양제, 관절에좋은영양제 등을 부가적으로 알아보는 것도 방법이다.

아울러 골다공증수치 관리가 필요하다면 일상에서 골다공증운동을 지속하고, 골다공증원인을 피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골다공증에좋은음식 및 칼슘이많은음식이나 골다공증영양제, 칼슘마그네슘영양제 등의 섭취가 제시될 수 있다. 관련 의료기관에 방문해 골다공증치료방법과 골다공증약을 비롯해 골다공증영양제, 칼슘마그네슘영양제 등에 대해 자문을 구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뼈에좋은음식 및 뼈골절에좋은음식, 천연칼슘제 등을 구입하기 전에는 상품별 안전성 및 효능을 집중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이는 임산부영양제로 활용하려는 천연칼슘제, 임산부칼슘 보충 및 뼈에좋은영양제, 우울증 예방을 위한 칼슘추천 제품 등을 구입할 경우에도 중요하다.

아울러 골다공증과 더불어 통퐁초기증상이 우려될 경우에는 의료기관 방문 시 골다공증치료방법뿐 아니라 통퐁초기증상에 관한 별도의 솔루션 제공을 요청할 필요가 있다. 이후 의료기관에서 제시한 골다공증치료법을 이행하는 동시에 통풍초기증상을 관리하는 데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